메인화면으로
경남도-김해시 "단돈 500원으로 노동자 작업복 세탁"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경남도-김해시 "단돈 500원으로 노동자 작업복 세탁"

김해 4개 산단 300인 미만 사업장 대상 전국 첫 서비스..."도내 확대할 것”

"단돈 500원으로 노동자들이 기름때 묻은 작업복을 수거부터 배달까지 해주는 세탁소가 생겨났습니다."

경남도와 김해시가 운영하는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가 1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김해지사에서 문을 열었다.

이 세탁소는 중소사업장 노동자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설치한 것이다. 전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허성곤 김해시장. 민홍철 국회의원 등이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개소식에 축하떡 커팅을 하고 있다. ⓒ경상남도
특히 전국에서도 소기업이 많기로 손꼽히는 김해시의 경우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에는 혼자 사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아 세탁기를 장만할 만큼 여유롭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고가의 세탁소를 이용하려고 해도 유해물질이나 기름과 분진이 묻었다고 받아주지 않는 경우도 많아 그간 중소기업 노동자들은 상당한 소외감을 느껴왔다.

이에 경남도는 지난 3월 노·사·민·정 간담회를 개최해 설치의 타당성과 기관간의 역할분담, 대상지역 선정 등 논의를 시작했고 4월 말에는 경남도, 김해시, 한국노총·민주노총, 경남경총, 김해상공회의소 등 6개 기관·단체가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시범설치사업 민관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여기에다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개소가 뜻깊은 또 다른 이유는 여러 관계기관들의 협업으로 이루어낸 성과라는 점이다.

경남도와 김해시가 세탁소 설치비와 운영비 3억 9천만원을 부담한 것 외에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지부장 홍지욱)는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차별없이 지원해달라’는 뜻을 담아 조합원들이 모은 사회연대기금으로 세탁물 수거·배달을 위한 1t 탑차를 기증했다.

김해상공회의소는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이용 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책상과 냉장고 등 세탁소에 필요한 비품을 지원했다.

경남경총과 한국노총 역시 회원사의 이용 참여를 유도하며 세탁소 운영 지원을 약속했다.

무엇보다도 국비 등으로 운영되는 ‘김해지역자활센터’가 세탁소 운영을 맡음으로써 ‘500원’이라는 초저가 세탁비로 운영이 가능해졌다.

또한 자활센터는 세탁소 운영을 통해 저소득층 주민 7명에게 자활능력 향상과 자립기반 조성에 도움을 주는 양질의 일자리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는 김해시 4개 산업단지(골든루트일반산단, 테크노밸리일반산단, 덕암일반산단, 내삼농공단지)에 소재한 300인 미만 사업장 종사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한 벌에 500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수거-세탁-배달’ 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며 업체별 방문 횟수 등은 수량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또 정기이용, 1회이용, 당일결제, 월말정산 등 다양한 결제와 정산방법으로 이용 가능하다.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의 이용을 희망하는 업체는 김해지역자활센터 055-329-6373로 신청하면 된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이날 축사에서 "민·관이 같이 협력해 추진했고 특히 노사가 함께 힘을 모아 이런 노동자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는데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사례라 그 자체로 매우 뜻깊다"면서 "앞으로도 창원·진주 등 노동자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계속 확대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는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니라 노동자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SOC로 보아야 한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세세한 부분부터 하나하나 실현해서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