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수돗물 필터 변색 민원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이토작업 및 저수조 청소를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7, 28일에는 단수 후 대규모 관세척(플러싱) 작업을 시행했다.
이로 인해 수돗물 필터 변색정도 확인에 지표로 삼고 있는 막여과 실험을 8차에 걸쳐 시행한 한 결과 변색 정도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 지난 8월 31일과 1일 양일간 필터 변색 민원신고 수용가 190개소에 대해 현장 방문 모니터링 한 결과, 대다수의 수용가에서 필터 변색 정도가 상당히 완화됐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시는 필터 변색 현장 방문 모니터링에서 수용가들의 요구사항인 수돗물 필터 변색 정상화를 위해 대규모 이토작업 및 저수조 청소를 지속 시행하며 수돗물 검사항목을 대폭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기존 시행중인 법정검사항목 59개, 감시항목 29개에 추가로 193개 항목(자체 감시항목)을 더해 총 281개 항목을 검사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를 위해 빠른 시일 내 예산을 확보해 검사장비 및 검사인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검사장비 및 검사인력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전문수질검사기관에 검사의뢰할 계획이며, 2일 대구광역시 수질연구소에 의뢰하는 수질검사 결과가 나오면 즉시 공개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관말지역 순환형 관로 개량으로 수돗물 정체구간 해소, 오천지역에 배수지를 신설해 안정적으로 수돗물 공급, 관말지역에 연차적으로 노후관 교체, 상수도시설 현대화 사업(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수도시설 성능 개량)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