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전주시,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의 활동터전 구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전주시,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의 활동터전 구축

2021년 3월까지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2개소 완공...90여개 기업 입주

전북 전주시가 미래먹거리가 될 신성장산업분야 중소·창업기업들의 든든한 활동터전이 될 임대형 지식산업센터 2개소 동시 건립을 추진한다.


전주시는 도심 속 소규모 공장부지 마련을 위해 고심하는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고,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전주첨단벤처단지 지식산업센터와 신산업융복합 지식산업센터를 동시 건립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전주 첨단벤처단지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전주시
이 같은 지식산업센터들이 완공되면 90여 개 중소·창업기업이 초기 공장부지 마련에 필요한 자금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지 않고 입주함으로써 지역경제의 성장을 이끌고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노송동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내에 건립되는 ‘신산업융복합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오는 2021년 3월까지 총사업비 243억원이 투입돼 입주공간 30실과 지원공간 13실을 갖춘 지하2층 지상5층, 연면적 9,200㎡의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시는 이곳을 △3D프린팅 △스마트미디어 분야 등 미래먹거리가 될 신성장산업분야 중소·창업기업들을 위한 공간으로 특화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팔복동 전주첨단벤처단지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총사업비 268억원이 투입돼 지하1층, 지상6층에 연면적 1만2,200㎡ 규모로 오는 2020년 6월 준공 예정이다.

64개 입주공간과 19개 지원공간이 갖춰지는 이곳에는 탄소산업과 기계부품산업, 지역특화산업 관련 중소·창업기업이 입주해 성장을 꿈꾸게 된다.

전주 신산업 융복합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전주시
지식산업센터에는 기업 입주공간과 함께 회의실, 교육실 등 기업지원시설과 식당, 카페테리아, 체력단련실 등 근로자 편의시설이 마련된다.

시는 50㎡부터 135㎡까지 다양하게 구성된 입주공간도 가변형 벽체로 공간이 구획돼 기업의 수요에 따라 확장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급속히 증가하는 1인기업과 청년창업가들을 위해 최소의 비용으로 기업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 시설도 마련된다.

시는 향후 건립되는 지식산업센터가 단순한 임대형 공장이 아닌 창업문화 확산과 기업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을 선정해 입주기업에 대한 다양한 사업 정보제공과 컨설팅, 기업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을 맡도록 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내에 공용장비를 구축해 입주기업의 제품개발 등 제조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통하여 업종간 협업과 융복합이 이뤄지는 기업혁신의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 반세기 동안 전주경제를 이끌어왔지만 근로 정주여건이 악화된 노후산단인 전주 제1산업단지를 향후에도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성장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창업과 혁신생태계, 우수한 근로·정주환경을 갖춘 청년친화형산단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전주지역 소규모 영세기업과 창업기업 등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공공형 지식산업센터를 유치하기 위한 국비확보 활동을 펼쳐왔다.

그 결과 지난 2016년과 2017년에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지역으로 선정돼 국비 286억을 지원받게 됐다.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열쇠는 중소기업의 성장과 창업기업 육성에 달려있다”면서 “탄소, 3D프린팅, AR·VR 등 스마트미디어산업 등 지역특화산업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분야 등 미래먹거리 산업 중심으로 중소·창업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파트형공장으로 불리는 지식산업센터는 ‘동일 건축물 안에 다수의공장과 지원시설이 동시에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집합건축물’로, 도심내 공장용지에 대한 수요 해소와 소규모 제조기업의 입지지원,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건립되고 있다.

시는 전주첨단벤처단지·신성장융복합 지식산업센터 개관 약 6개월 전부터 입주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탄소산업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