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독립 정신에 깃든 아리랑을 조명한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독립 정신에 깃든 아리랑을 조명한다’

아리랑박물관, 오는 28일 제1차 아리랑 국제학술대회 개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독립 정신과 저항 정신이 깃든는 아리랑을 주제로 한 국제학술대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아리랑박물관(관장 진용선)은 오는 28일부터 3월 1일까지 정선군 북평면 숙암리 파크로쉬에서 ‘독립정신, 아리랑에 깃들다’라는 주제로 제1회 아리랑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한인 이민사와 독립운동사 속에서 아리랑에 대한 역사적 의의와 해외 저항 민요의 활용 사례를 논의하고, 이를 통해 아리랑이 갖는 세계사적 의미와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다.

▲정선아리랑박물관. ⓒ정선군

국내외에서 아리랑에 관한 국제 학술대회가 여러 차례 열렸으나 다양한 국적의 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독립 정신과 아리랑을 비교해 조명하는 국제학술대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수원대 박환 교수를 비롯해 자나트 이스마일로바 우즈베키스탄 국립역사박물관장, 부이 판 안트 호치민기술대 교수, 이병원 하와이대 교수, 강춘화 중국 연변대 교수, 김영운 한양대 교수, 한기형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장, 최은숙 경북대 교수 등 국내외 학자 16여 명, 최승준 정선군수를 비롯한 정선 군민, 학계와 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환 수원대학교 교수의 ‘3·1운동의 독립 정신과 아리랑’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학자들은 ‘아리랑의 원형적 측면’, ‘독립운동과 아리랑’, ‘해외 저항민요의 활용사례’ 등의 분야로 나뉘어 주제를 발표하고 토론을 벌인다.

김영운 한양대학교 교수는 '아리랑 유네스코 등재와 전승 가치'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지역별 아리랑과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등 아리랑의 원형적 측면에 대해 발표한다.

또 한기형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장은 교수는 ‘아리랑과 저항정신’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일제강점기 이후 맥락을 이어온 아리랑의 저항 정신에 대한 의미와 정신사를 짚어보고, 경북대학교 최은숙 교수는 ‘민요 아리랑과 아리랑 시의 저항적 맥락’을 발표한다.

이어 이병원 하와이대학교 교수는 ‘하와이 한인의 아리랑과 독립정신’을 주제로 1903년 이민을 통해 정착한 한인의 아리랑과 독립정신을 살피고, 강춘화 연변대학교 교수는 ‘중국 동북지역 항일운동과 아리랑’이라는 주제로 만주지역에서 이어졌던 항일 운동에 드러난 아리랑을 소개한다.

이밖에 자나트 이스마일로바 우즈베키스탄 국립역사박물관장은 ‘우즈베키스탄 샤시마콤의 전승’이라는 주제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샤시마콤 속에 드러난 저항 정신의 면모를 고찰하고, 부이 판 안트 호치민기술대학교 교수는 ‘베트남 독립운동의 민요와 역할’이라는 주제로 베트남 저항민요의 활용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논문 발표에 이어 강원대학교 김풍기 교수의 사회로 박애경 연세대 교수, 김혜정 경인교대 교수, 서영숙 한남대 교수, 김도형 독립기념관 연구위원, 위철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김성희 연변대 교수, 랍샨 굴야모프 우즈베키스탄 국립역사박물관 연구관 등이 종합토론을 벌이게 된다.

또 학술 대회의 축하공연으로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이 정선아리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리랑박물관 진용선 관장은 “이번 학술행사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시각으로 아리랑에 깃들어 독립정신을 살펴보는 일은 아리랑을 계승‧발전시키고 민족음악의 가치를 공유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100년의 역사 속에 우리 국민이 간직하고 지킨 아리랑을 기억하고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100년의 아리랑을 다짐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