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청주시, 내년부터 여권 대리수령 가능해진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청주시, 내년부터 여권 대리수령 가능해진다

새해 시민 편의 중심 행정 및 민원서비스 개선책 발표

▲충북 청주시청 전경 ⓒ프레시안(김종혁 기자)

새해부터 충북 청주시에서 여권 대리수령이 가능해 지는 등 시민 편의 중심의 행정·민원서비스가 개선된다.

시는 28일 새해에 민원 제도와 시스템을 개선해 시민 불편은 줄여주고 다양한 문화·복지 시책을 추진해 행복지수는 높인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 편의 중심 행정 및 민원 서비스 개선

개발사업 시행자가 개발사업 계획 수립 시 개발부담금을 미리 산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 편의성 확보를 위해 기본도 외에 항공사진 등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모바일 기기까지 활용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바쁜 업무 등으로 행정기관을 찾기 힘든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었던 점을 개선해 여권 신청 시 대리수령인 위임장을 사전 제출하면 별도 서류 제출 없이 대리인 신분증만 확인하면 여권을 교부받을 수 있다.

이어 주거목적 시유재산의 대부요율을 현행 0.025%에서 0.02%로 낮춰 부과한다.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등으로 대상을 한정지어 추진하던 시민자치대학 수강 대상을 일반 시민으로 확대하고 자치분권에 관한 전문 교육을 확대해 추진한다.

◇시민 행복지수를 높여줄 복지·보건·문화 시책 추진

흥덕구 주민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출산 가정을 대상으로 민간 후원을 받아 출산용품과 축하카드가 담긴 ‘해피베이비박스’를 전달한다.

의료취약지역 시민들의 응급상황 대응을 위해 시 산하 보건진료소 25곳과 마을회관 204곳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또 장애인들의 자가운동참여율을 높여 신체활동 능력을 유지시켜주기 위해 장애인 생활터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 250일 동안 아동 1인당 500원씩 지원되던 어린이집 간식비를 개월당 22일, 아동 1인당 600원으로 상향 지원한다. 아울러 1식당 4000원씩 지원하던 결식우려아동 급식지원비를 5000원으로 상향 지원한다.

청주시립도서관은 장애인·저소득층·다문화 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경험기록물 제작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또한 기존 12개 공공도서관 외에 6곳을 추가해 상호대차서비스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깨끗한 환경, 든든한 지역경제 활력 도모

매년 심해지고 있는 대기환경 오염과 미세먼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로 및 거리 운행이 빈번한 배달 오토바이를 친환경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해 사고·소음·먼지를 저감시키기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도심 외곽 녹지공간을 시민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급증하는 캠핑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미래지농촌테마공원 캠핑장을 내년 3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 청주시 골목상권별 특성화사업, 소상공인 간편결제사업(제로페이)을 추진하는 한편,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접목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이상률 시 정책기획과장은 “시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가 큰 새로운 시책을 많이 발굴해 2019년 행정에 반영했다”며 “각 구청별로 시범적으로 추진할 새로운 시책은 그 효과가 입증되면 전 구청과 시 본청까지 확대하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