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무주군 인구정책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무주군 인구정책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일자리에서 삶의 질까지 주민행복을 위한 인구정책에 거는 주민기대치 상승

인구관련 정책보고회 ⓒ무주군

전북 무주군 인구정책 종합추진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17일 무주군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보고회에는 황인홍 군수를 비롯한 무주군 공무원들과 전북연구원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무주군은 이번 연구 용역을 토대로 '출산에서 양육까지 무한책임, 일자리에서 삶의 질까지 주민행복'이라는 인구정책 종합추진 계획의 비전을 발표했다.

비전달성을 위한 출생아 수를 현재의 124명에서 150명으로, 현재 2270개의 사업체를 3000개로, 귀농 · 귀촌인 수 현재 800명에서 1000명으로, 인구 순유입 수 55명에서 100명으로, 관광객 수 현재 연간 520만 명에서 600만 명으로 늘리는 것 등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도 세웠다.

이런 자료는 저출산 · 고령화시대에 대응하고 교류 및 체류인구 증대와 지역공동체 및 지역활력을 키우겠다는데 기반을 둔 것으로, 출산양육에 있어서는 결혼지원 꾸러미정책과 육아 행복누림 커뮤니티센터 운영, 빠른 출산 우대정책을 추진하고 공공형 키즈카페 설치와 다문화가족 Jump-up 교육지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자리 분야에서는 무주군 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무주군 기업 구성원 주소 이전 촉진방안 강구, 무주군 창업토탈센터 운영, 스마트 슬로우라이프 청년업무지구 조성, 무주형 혁신기업을 선정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정주환경과 관련해서는 무주 지속가능 농촌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무주 3대 생활경제권 활성화와 정주여건 취약마을 기초인프라 개선, 무주 찾아가는 해피하우스 사업단 구축, 무주 대중교통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관광 · 교육 분야에서는 무주방문의 해를 개최하고 관광두레를 확대 추진하는가 하면 안성칠연지구 관광자원 개발과 선진형 관광수용태세로의 개선, 공립학원과 태권도 국제 대학원 대학교를 설립 · 운영하는 방안을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마을연계 체제형 가족농원을 확대하고 거점읍면 귀농임대주택을 조성한다. 귀농귀촌일자리 이음과 귀농귀촌화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편, 창업경진대회 등을 개최하고 귀농자 연계 시설채소 재배를 지원한다. 여성맞춤형 귀농학교와 귀농귀촌 여성재능기부단을 운영하는 방안도 함께 발표됐다.

황인홍 군수는 “우리 군은 65세 이상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사망률 증가와 결혼, 출산 가능 젊은 층 인구 감소 문제로 어느 때 보다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인구절벽을 거뜬히 넘어서기 위해 이번 연구 용역를 추진했던 만큼 모두가 바라고 원하는 결과물이 현실에서 완성될 수 있도록 실행력을 발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무주군 인구정책 종합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지난 6월 무주군이 (재)전북연구원에 의뢰해 진행해 온 것으로 조사팀에서는 △무주군 인구현황(연령대별, 지역별)을 비롯해 △출산율 및 인구이동 등 인구지표, △인구추이(혼인연령, 생산 가능인구), 그리고 △인구정책 수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추진전략과 계획 등을 수립했다.

한편 이번 무주군의 인구정책 조사결과가 의례적인 집권초기 거치는 과정이 될지 현실을 감안한 실현을 목표로 추진될 것인지 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