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이하 KOBIC, 센터장 최용경)는 제3회 KOBIC(Korean Bioinformation Center)유전체 정보 활용 워크샵을 서울 엘타워에서 25일 개최한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KOBIC에서 개발하여 서비스 중인 대용량 유전체 분석용 클라우드 서비스 ‘Bio-Express’ 를 소개하고, 유전체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차세대 유전체 서열 결정기술(Next-Generation Sequencing, NGS)의 발달에 따른 유전체 분야의 대용량 유전체 정보 분석 및 활용에 대한 분석기술 및 연구동향을 논의하고, 유전체 연구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대용량 유전체 정보의 저장․분석을 위하여 필수적인 것은 전산 인프라 및 유전체 정보 분석 기술이다.
KOBIC은 이러한 인프라 및 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국내 유전체 분야 연구자들에게 무료로 정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대용량 유전체 분석 서비스인 ‘Bio-Express’를 개발해 2017년부터 제공하고 있다.
현재 Bio-Express에서는 유전체 정보 분석 프로그램 111종과 분석 파이프라인 22종 등 다양한 분석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