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열린민원과는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행정을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민원 처리 과정을 보다 친절하고 편리하게 개선하고 군민 눈높이에 맞춘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해 '소통하는 행정'의 모범으로 자리매김했다.
고성군 열린민원과는 2025년 중앙·도·군 단위 각종 평가에서 총 19건의 표창을 수상하며 민원행정의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성과는 민원서비스 개선은 물론 지적행정, 제도개선 등 민원 업무 전반에서 고르게 우수한 실적을 거둔 결과로 고성군 민원행정에 대한 신뢰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다.
특히 행정안전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재인증'을 획득해 6년 연속 우수기관 지위를 유지했다.
고성군청 1층에 위치한 열린민원과는 민원인의 이동 동선을 고려한 환경 개선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로 새롭게 정비했다.
청사 출입구에는 민원 호출벨을 설치하고 △AI 통·번역기 △수어 영상 통화기 △점자 안내문 △큰 글씨 안내문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마련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상시 민원 안내 지원을 통해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도 지속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등록 서류 보관 케이스 배부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공무원 보호장비 보급 △민원담당 공무원 힐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공무원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고성군은 올 한해 '소통·공감·감동으로 완성되는 군민 곁의 행복민원실'을 목표로 민원행정 전반의 체계적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서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군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품질 개선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앞으로도 고성군 열린민원과는 군민과 행정을 잇는 핵심 소통창구로서 군민의 실질적인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군민과 공무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민원실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