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신동화 구리시의회의장 “중도까지 아우르는 확장성으로 구리시장 되찾아오겠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신동화 구리시의회의장 “중도까지 아우르는 확장성으로 구리시장 되찾아오겠다”

19일, 유튜브 방송 김성수TV에 출연해 구리시장 선거에 도전하는 의미와 의지 밝혀

오는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에 구리시장으로 출마할 것을 선언한 신동화 구리시의회의장이 19일, 유튜브 방송 김성수TV에 출연해 “구리시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마음껏 뛰놀며 꿈과 희망을 키우는 일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정치를 하는 이유”라고 말하며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는 모든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의미하며 아이들의 꿈과 희망의 크기가 그 도시의 미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 의장은 “젊은이들이 떠나는 도시가 아니라 오히려 돌아오는 도시를 만들겠다”라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자리와 복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토균형발전이 중요한 것처럼 수도권 내부의 균형발전도 중요하다”며 경기 남부에 비해 발전이 더딘 경기 북부의 문제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GH 구리 이전 문제를 언급했다.

신동화 의장은 “어렵게 GH 구리 이전을 확정해 놓은 상태에서 민주당 소속 구리시장이 현직 프리미엄을 갖고도 어이없게 국민의힘 후보에게 패배해 시장직을 내어준 이후 ‘구리시 서울 편입’ 이슈가 터졌고 이에 따라 GH 구리 이전도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며 전·현직 구리시장을 모두 비판한 후 “진정한 정치인은 희망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 희망을 만들어야 한다. 서울 편입의 문제는 경기도의 권한 아래에 있다. 구리시에는 권한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 편입’ 이슈에 흔들려 눈에 확실하게 보이는 GH 유치를 놓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시장이 된다면 GH 구리 이전의 조속한 추진을 제1과제로 삼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동화 의장은 2017년 민주당 ‘더민주정치대학’ 1기 수료를 했는데 당시 이재명 시장으로부터 특강을 받은 후 ‘나도 저런 정치인이 되겠다’라는 생각을 지니게 됐다고 말하며 2017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유튜브 방송 김성수TV 화면 캡처

신 의장은 이재명 대통령과의 인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있던 시절, 2017년 민주당 ‘더민주정치대학’ 1기 수료를 했는데 당시 이재명 시장으로부터 특강을 받았다. 그때 ‘불필요한 세금 낭비만 잘 줄여도 시민들의 복지를 향상할 수 있는 일에 사용할 수 있다’며 가로등 교체 비용을 반으로 줄여 시민 복지 향상에 사용했던 예시를 들려주었다. 그 강의를 듣고 “‘나도 저런 정치인이 되겠다’라는 생각을 지니게 됐다”라고 말하며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세상, 그것이 이재명 대통령이 꿈꾸는 세상이고 신동화가 꿈꾸는 세상이다.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3층에 있는 시장실을 시청 1층, 현재 민원봉사실으로 옮기는 방안도 고려해보고 있다. 오픈된 공간에서 시장이 업무를 본다면 시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시민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밝혔다.

계엄령이 내려진 날의 일화도 소개했다. “당시 국회로 달려가 국회의원들의 국회 진입을 도왔고 이를 막는 경찰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고 말하며 “오는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에서도 당당하게 승리하여 빼앗긴 구리시의 지방 권력을 실력으로 되찾아오겠다”고 다짐했다.

신 의장은 끝으로 “신동화는 이기는 길을 아는 사람”이라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4인 선거구의 가장 불리한 기호인 1-다번을 달고 출마해 모두가 어렵다고 예상할 때에도 기적처럼 살아남았다. 조직표만으로는 불가능한 승리였다”고 회고하며 중도까지 아우르는 확장성이 자신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현직 시장의 프리미엄을 가지고도 패배한 후보가 아니라 사지에서도 살아남아 승리를 증명한 신동화가 잃어버린 구리시 4년을 반드시 되찾아 오겠다”며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유튜브 방송 김성수TV에 출연한 신동화 구리시의회의장.ⓒ유튜브 방송 김성수TV 화면 캡처

이도환

경기북부취재본부 이도환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