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흥시는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와 자립을 돕기 위해 노인 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서를 제작·배포했다고 22일 밝혔다.
시흥시는 관내 노인 일자리 정보를 종합 정리한 ‘시흥시 노인 일자리 매거진’ 제작을 완료, 어르신들이 보다 쉽게 일자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있다.
이번 매거진은 노인 일자리 사업 정보가 수행기관별로 흩어져 있어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제작됐다. 시는 매거진을 통해 노인 일자리 정보를 일원화하고, 정보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매거진에는 관내 노인 일자리 사업을 수행하는 5개 기관인 △시흥시니어클럽 △시흥실버인력뱅크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 △시흥희망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의 사업 정보가 담겼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은 기관별 특징과 참여 가능한 일자리를 한눈에 비교하며 보다 수월하게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노인 공익활동 △노인 역량 활용 △공동체 사업단 △현장 실습 훈련(어르신 인턴십 취업 지원) △사업유형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참여 희망자가 자신의 역량과 희망에 맞는 일자리를 찾는 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됐다.
해당 매거진은 각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과 관내 20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됐으며, 향후 노인 일자리 상담과 안내 자료로도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임병택 시장은 “시흥시 노인 일자리 매거진은 노인 일자리 정책을 시민 눈높이에 맞춰 정리한 자료”라며 “정보 분산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어르신들이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