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 간호학과(학과장 이꽃메)는 1일, 지역 병원 간호사의 응급간호역량 강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상지대 간호학과 SUNRISE센터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연세명인병원 간호사 17명, 연세메디하임병원 간호사 12명, 상지대학교부속한방병원 간호사 2명 등 총 3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응급·중환자 간호에 관심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제 임상상황을 반영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팀 기반 CPR 수행 능력과 응급간호역량 향상을 목표로 구성됐다.
참여 간호사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기관삽관 준비 및 보조 ▲효과적인 흉부압박 수행 ▲심실빈맥, 심실세동, 무수축 등 제세동이 필요한 부정맥 구분 ▲제세동기 보조 적용 ▲팀 CPR 수행 등 실질적이고 핵심적인 응급간호 기술을 체득했다.
프로그램은 서민숙 교수가 진행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기관삽관과 응급약물 실습(서민숙·이현민 교수), ▲흉부압박 및 제세동 훈련(한영애·이주현 교수), ▲무의식 환자 CPR 상황 시나리오 실습 및 디브리핑(서민숙·이현민·한영애·이주현 교수)으로 구성됐다.
상지대 간호학과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 병원 간호사의 실무 능력 강화와 응급의료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며, 향후에도 다양한 실습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