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박치선 의원(용상)이 제255회 임시회에서 '안동시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은 안동시 의용소방대원의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사기를 진작시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의용소방대의 지속적인 활동을 보장하고 지역사회의 안전 체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안에는 ▲화재진압 및 구조·구호 활동과 화재 예방 활동 등 임무 수행에 필요한 경비 지원 ▲장비·피복 등 물품 구입비 지원 ▲교육·훈련·홍보 등에 필요한 비용 지원 ▲기여한 의용소방대 및 의용소방대원에 대한 포상 및 행사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박치선 의원은 “의용소방대원들은 각자 생업에 종사하면서도 화재나 재난 발생 시 현장에 출동해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 등 소방 업무를 돕고, 화재 예방 활동 등을 통해 중요한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다가오는 3월 19일 ‘의용소방대의 날’을 앞두고 의용소방대 지원 조례를 마련하게 됐다”며 “시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를 위해 현장에서 헌신하는 의용소방대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은 곧 시민 안전을 위한 조치이며, 이를 통해 재난 상황에 대한 현장 대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