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김동연, "설 연휴 의료·재난 대비태세 만전" 당부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김동연, "설 연휴 의료·재난 대비태세 만전" 당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스위스 현지에서 설 명절 대비 의료·재난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참가 중인 김 지사는 현지시간 23일 오전 8시(한국시간 오후 4시)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응급의료 상황과 재난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스위스 현지에서 긴급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기도

회의에는 김성중 행정1부지사, 조선호 소방재난본부장, 이필수 경기도의료원장과 병원장 5명, 박준성 아주대학교병원장 등 도내 권역응급의료센터 병원장 등 9명과 김기주 대한요양병원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설 연휴가 길다 보니 도민들의 여러 가지 안전, 건강과 관련된 비상사태 등을 점검하기 위해 멀리서나마 화상으로 회의를 하게 됐다”며 “의료와 재난 대비 상황 점검을 준비한 대로, 차질없이 만전을 기해주셔서 도민들께서 안전하고 건강한 연휴를 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최근 독감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설 연휴 기간 응급실 과밀화가 우려되고 있다. 작년 추석 때는 재난관리기금 지원 등을 통해 진료공백 위기를 넘긴 적이 있는데 이번 연휴기간에도 비상진료체계 가동에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이어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해서 혹시 있을 수 있는 대설, 한파 대비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연휴기간이 긴 만큼 취약계층도 더 챙겨주셨으면 좋겠다”며 “도와 시군 간에 비상연락망 유지에도 만전을 기하고 신속한 보고와 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해주시길 바란다. 이번 설 연휴기간 중 안전, 재난대비, 비상진료체계가 우선순위 1번”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전날(2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를 설 연휴 비상응급 대응주간으로 운영해 중증환자 진료 공백 방지와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권역응급의료센터(9개소)와 거점지역응급의료센터(5개소)를 중심으로 중증환자가 신속히 진료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정비했으며, 연휴 4일간 도내 문 여는 병·의원 총 6,341개소, 약국 총 10,779개소를 최대 확보해 운영한다.

이는 전년 설(2844개소) 대비 문 여는 병·의원 2.2배 증가한 규모로, 연휴 기간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설 연휴기간 응급실 혼잡을 막기 위해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도 임시공휴일(1.27.)에 정상 진료를 실시하고 도내 287개 요양병원에서 인플루엔자로 인한 고위험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경기도의료원을 포함한 46개 협력병원으로 전원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도는 안전한 설 명절을 위해 이달 전통시장과 다중이용시설 336곳에 대한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진행 중이며, 응급의료기관과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재난대응 태세를 확립했다.

소방관서에서는 2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해 연휴 기간 화재취약지역 예방순찰을 확대한다.

대설·한파에 대비해 제설제 11만4천톤(기준량 대비 23% 초과)을 확보했으며 살얼음 우려지역에도 선제적 제설을 추진한다. 또 한파 쉼터를 주간 4000여 개소, 야간 33개소 운영하고 독거노인 확인 전화 등 재난취약계층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도는 설 연휴 24시간 경기도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해 재난·재해를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하며, 긴급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에 즉시 전파하고 신속한 초동대응 조치를 할 방침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전승표

경기인천취재본부 전승표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