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고양시, GTX-A 유출지하수 도시수자원으로 활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고양시, GTX-A 유출지하수 도시수자원으로 활용

2025년 환경부 국고보조사업 선정…국비 등 40억7000만원 투입 유출지하수 이용시설 설치

고양특례시가 GTX-A 개발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를 도시수자원으로 활용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유출지하수를 킨텍스, 고양종합운동장 등 공공시설 관리 용수와 대화천 수질 개선, 쿨링&클린로드 시스템 도입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해 예산 절감과 자원 선순환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2025년 환경부 유출지하수 이용시설 설치 국고보조사업에 선정돼 국비 20억3500만원을 지원받아 진행된다. 시는 국비 포함 총 40억7000만원을 투입해 킨텍스역 4번 환기구에 유출지하수 이용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2023년 지하수법을 개정해 유출지하수 이용 촉진을 위한 행정·기술·재정적 지원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4번 환기구에서 발생되는 유출지하수는 연간 109만5000톤으로 호수공원 총용량의 2.4배에 이른다. 시는 지하수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9월 현장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거쳤다. 그 결과 지하수는 70~80m 암반층에서 끌어올리기 때문에 설계상 토사 유실이나 땅꺼짐 발생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의견을 얻었다. 또 수질검사 결과 유해물질이 불검출되고 수질기준을 충족해 '생활용수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GTX-A 4번 환기구 인근 주요 유출지하수 활용처 ⓒ고양특례시

시와 일산서구는 유출지하수 활용책 마련을 위해 외부전문가 5인을 포함한 총 17명의 '유출지하수 활용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관계기관 및 부처와 논의를 거쳐 활용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환경부의 유출지하수 이용시설 설치지원 공모사업에 신청해 지난달 사업대상지로 최종 선정됐으며, 올해 시설 설계후 내년 본격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유출지하수를 △대화역 등 중앙로 주요 도로변 쿨링&클린로드 시스템 도입 △킨텍스, 고양종합운동장, 야구장, 파크골프장 등 공공시설 조경 및 청소용수 △도로환경 개선·유지 △대화천 수질 개선 △용수공급기 설치를 통한 소방차, 도로청소용 물차 등 공급 △미세먼지 저감 및 폭염 대응에 대비한 쿨링포그, 인공폭포 조성 등 다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킨텍스역 인근 4번 환기구를 시작으로 대곡역 부근까지 유출지하수 활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넓혀갈 계획이다. 이번 공모사업과 연계를 위해 킨텍스역 6번 환기구에서 발생되는 300톤/일 규모의 유출지하수를 활용하는 국도비 지원사업을 신청한 상태로 예산 확보 시 설계 및 시공을 거쳐 주변 도로에 쿨링&클린로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킨텍스역과 대곡역 사이 7, 8번 환기구에서 발생하는 6500톤/일 규모 유출지하수도 향후 한류천 수질 개선, 일산호수공원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GTX-A노선 킨텍스역 인근에는 대화천과 고양종합운동장, 킨텍스 등 다수의 공공기관, 문화·체육시설이 자리해 대규모 유출지하수 활용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유출지하수 활용을 대곡역까지 단계적으로 확장해 한정된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연구원에서도 수자원 활용 효과 극대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연구를 진행 중이다. 향후 시는 현장 유지관리 용역을 통해 주기적인 실측 점검을 병행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토대로 환경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타 유출지점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암반층 청정지하수를 스마트팜 기술과 접목해 생육조건이 까다로운 고추냉이와 미나리 등 특화농산물을 재배해 지역농업 발전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안순혁

경기북부취재본부 안순혁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