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는 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024 스타트업 테크쇼 & 청년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예비)창업기업, 투자사(VC·AC), 창업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스타트업 테크쇼에서는 청년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투자유치를 위한 벤처투자 IR 경진대회, 창업 초청 특강 등이 진행되며 창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청년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생과 유망한 청년 창업가를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해 열렸다.
대학생 창업 부문에서는 국립창원대, 경남대, 문성대, 마산대, 창신대 협력으로 창원 지역 대학생 및 창업동아리 10개 팀이 참가했다.
청년기술창업 부문에서는 한국전기연구원과 경남벤처투자 주관으로 창원시 소재 청년·창업기업 8개 팀이 참여했다.
대학생 창업 부문에서 영예의 대상(상금 200만 원)은 마산대 창업동아리 ‘원탑’ 팀이 수상했다.
‘원탑’ 팀은 치과 레진 치료 시 사용되는 본딩, 프라이머 도포용 브러쉬펜을 개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청년기술창업 부문 대상(상금 1,000만 원)은 ㈜트윈위즈(대표 김창수)가 수상했으며, 이들은 액상용 항균, 항바이러스 첨가제를 개발하는 창업기업으로 주목받았다.
이 외에도 부문별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이 선정되어 상금이 수여됐으며, 수상팀에게는 상금 외에도 '25년도 창업지원사업' 참가 평가 시 우대 혜택 등 후속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벤처투자 IR 경진대회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과 연계해 진행했다.
참가 기업 8개 사가 기업홍보(IR) 발표를 통해 우수팀으로 자리어때, ㈜지유, ㈜소너비스, ㈜오션스바이오, ㈜피지오로보틱스 등 5개 사가 선정돼 각각 사업화 자금 1,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시상식에 앞서 진행된 창업 초청 특강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엑셀 강의로 유명한 유튜버 ㈜오빠두에듀 전진권 대표가 ‘회사에서 돋보이는 Chat GPT와 MS오피스 활용법’을 주제로 강연을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스타트업 홍보관도 운영되어, 스타트업 30개 사의 우수한 기술 및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창원특례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청년 창업가들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