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최근 군청 민원실을 유니버셜 디자인으로 새단장했다고 10일 밝혔다.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국적, 성별, 연령, 장애 여부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환경 디자인을 말한다.
군은 방문 민원인이 해당부서와 창구, 편의시설(수유실, 농협 등)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청사 주출입구와 민원실 바닥에 유도로 표시를 강화했다.
민원실 출입문과 가까운 창구 2개소(1번, 15번)는 '우선배려창구'로 지정해 영유아가족, 장애인, 노약자 등이 방문 시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게 디자인했다.
또 어르신용 돋보기와 보청기, 큰글자서식 예시문 등을 비치하고 영유아가족을 위한 놀이방, 장애인용 편의시설, 외국인용 통번역 민원서비스(가족센터MOU) 지원, 외국어통번역기 비치 등 촘촘하게 편의시설을 구축하였다.
민원실을 단순 업무만 보는 곳이 아닌 민원인이 편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쉼터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따뜻한 느낌의 원목으로 일부 리모델링해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로 바꿨다.
또 △건강관리코너 △전자민원센터 △도서공간 △운주당(소통공간) △아쿠아포닉스(원예-양어힐링) △북카페(1층) △어린이놀이방 △수유실 △재밌는 포토존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배치해 '다시 찾고 싶은 편리한 민원실'로 조성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배려와 감동, 품격있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고흥군 친절·청렴 브랜드화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