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 초롱꽃마을~금촌역을 경유하는 마을버스 071번이 신설돼 오는 18일부터 운행된다.
071번 버스는 초롱꽃마을에서 교하중고와 홈플러스를 거쳐 금촌전통시장과 메디인병원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전기버스 5대가 20분 내 배차간격으로 운행된다.
이번 마을버스 신설에 따라 노선부족으로 불편을 겪던 운정신도시 및 금촌주민들의 이용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는 지난 3일, 해오름마을~야당역을 오가는 마을버스 076번을 기존 4대에서 7대로 버스 3대를 증차했다.
파주시는 해오름마을 주변 도로 등에서 버스가 운행할 수 있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수차례 협의해 왔으며, 일부 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이에 076번 노선을 일부 변경해 해오름마을 신규 입주 단지 주민 등 더 많은 주민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지난 4일 월롱~금촌역을 운행하는 마을버스 025번도 금촌로터리, 메디인병원, 문산제일고까지 연장 운행을 개시했다.
이로써 월롱지역 주민이 대형병원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고, 문산중과 문산제일고를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마을버스 신설, 노선 확대 등으로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이 외에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개통시기에 맞춰 버스노선을 개편해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