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 이하 전북교육청)은 2024년 9월 1일자 교장공모제 시행 계획을 마련,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교장공모제는 교육자치를 강화하고 학교 구성원의 요구와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책임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량 있는 교장 임용 기회를 부여하고, 교장 임용 방식을 다변화해 교직사회의 활력을 제고하고자 도입됐다.
전북에서는 올 3월 1일 기준으로는 초빙형 40개교, 내부형 21개교, 개방형 5개교 등 총 66개교가 운영 중이다.
오는 9월 1일자 교장공모 대상 학교는 초등 33개교, 중등 18개교다. 대상 학교 중 교장결원학교(정년퇴직, 중임만료)의 3분의 2 범위 내에서 지정할 수 있다.
교장결원(정년퇴직, 임기만료 등)이 발생해 학교장의 후임보충이 필요한 학교는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공모유형, 심사방법, 응
시자격 등을 결정한 후 교장공모제를 신청할 수 있다.
전북교육청은 교장공모제 유형별 운영 근거, 자격기준, 대상학교 등 2024년 9월 1일자 교장공모제 시행 관련 설명회를 오는 9일 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성기 교원인사과장은 “교장공모제를 통해 교육자치 강화와 학교자율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면서 “교장공모제 대상 학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