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전주IC 교통 문제 해결해야 글로벌 관광도시 프로젝트 성공 가능”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전주IC 교통 문제 해결해야 글로벌 관광도시 프로젝트 성공 가능”

김학송 전주시의원 “한옥마을 전국적 관광지 교통혼합 해결 필수적”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가 추진중인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는 먼저 전주로 진입하기 위한 대표적 관문인 전주IC 교통문제 해결이 필수적이며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특히 전주시는 2010년대 초반 한옥마을이 전국적인 관광지로 급부상하게 되면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도시로서 자리잡게 되었고, 전주를 찾는 관광객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주시가 밝힌 지난해 한옥마을 방문객은 1600만명에 이른다. 이들 대부분 관광객은 전주IC를 통해 진입한다.

▲ⓒ김학송 전주시의원

하지만 전주IC는 전주시 인구의 지속적 증가 및 개인자동차 보유율 증가, 주변지역 주택개발 및 상업시설 증가로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해결하지 못해 교통혼합이 반복되고 있다.

현재 전주IC를 통과하는 수많은 관광차량, 전주혁신도시와 현재 개발 중인 탄소산업단지 등 인근에 위치한 대규모 관공서를 방문하는 차량, 산업단지에 진입하는 화물차량의 이용 역시 교통혼잡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실제로 전주IC의 경우 1978년 개통 이후 노후화로 인해 현재의 교통량 증가도 감당하기 어렵고 전주IC를 통과한 후 처음 만나는 오거리는 도로가 매우 복잡해 역주행 사고가 빈번하며 잦은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전주IC로 빠져나가는 도로 역시 불안정한 도로형태로 잦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출·퇴근 시 매우 혼잡하기만 하다.

더욱이 민선 8기를 맞이하며 우범기 시장께서는 월드컵경기장 복합스포츠타운 개발과 ‘왕의궁원 프로젝트’를 내세우며, 전주를 스포츠, 역사관광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현재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복합스포츠타운개발 계획과 관광지개발 프로젝트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하는 부분이 빠져있는 셈이다.

바로 전주로 진입하기 위한 대표적 관문인 전주IC 부근 교통혼잡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다.

일부에서는 관광지개발과 교통혼잡 문제의 연관성에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관광도시로서의 발전과 교통혼잡 문제 해결은 불가분의 관계다.

교통혼잡 문제는 관광객들의 이동을 제한하고 관광지로의 접근성을 낮추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관광지로서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이미지와 만족도를 저하시켜 국제적 역사, 관광도시로의 발전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월드컵경기장 복합스포츠타운 개발과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있는 총 3개의 핵심산업, 10개의 연계사업, 31개 세부사업 모두를 살펴보아도 관광지로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고, 전주IC를 통과하는 차량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증가할 방문객들의 교통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에 대해 김학송 전주시의원 의원은 “전주IC 부근 교통혼잡 문제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관광지개발 프로젝트에 추가할 것을 촉구한다”며 “복합스포츠타운 개발과 역사,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왕의궁원 프로젝트’가 단순히 겉으로 보여지는 치장에만 치우치지 않고 내실있는 계획들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하고 그 일환으로 전주IC 부근 교통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용역이 함께 포함되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정재근

전북취재본부 정재근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