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김동연 "북수원TV, '경기 기회타운' 조성 탄소중립 기여"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김동연 "북수원TV, '경기 기회타운' 조성 탄소중립 기여"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참석, "경기도가 기후위기 선도적 역할" 강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수원테크노밸리를 (RE100 비전을 반영한) 탄소중립 타운으로 만들고, 일터·삶터·문화·여가·스포츠를 같이 해결하는 '경기 기회타운'으로 조성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 참석해 “오늘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발표했는데, SOC 투자와 기후변화 사이 관련성을 늘 고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경기도청 4층 율곡홀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김 지사는 또 “22대 국회가 열리면 기후변화와 관련해 필요한 입법안을 경기도가 제안하면 어떨까 생각한다”며 “경기도가 기후 대응 기본계획, 플랫폼 등을 선도적으로 했으면 좋겠고, 이를 중앙정부나 다른 지방정부가 따라왔으면 한다”고 밝혔다.

RE100,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ESG 공시 의무화 등 글로벌 탄소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나 국내 중소기업들은 규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산업의 경쟁력까지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지속되고 있지만 정부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중소기업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 구축계획'과 '제1차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선도적 역할을 표명했다.

먼저 중소기업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 구축을 통해 탄소 배출량 산정, 에너지 비용 절감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중소기업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은 기업들의 각종 활동 데이터와 에너지 사용 패턴을 분석해 해당 기업의 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효율을 진단, 개선방안을 컨설팅하는 플랫폼으로 도내 모든 기업에게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기도청 4층 율곡홀에서 26일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 현장. ⓒ경기도

이를 통해 기업들은 연간 수천만 원의 탄소회계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글로벌 표준 탄소 계산 방법론과 국내 가이드를 준수한 탄소 배출량 산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에너지 사용량 패턴 분석을 통해 비용 절감 솔루션을 컨설팅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플랫폼의 서비스 결과를 금융지원 등 각종 중소기업 지원사업과 연계해 진단에서 개선(설비교체 등 비용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며 기업의 탄소 감축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플랫폼은 올 상반기 개발 착수, 하반기 서비스를 개시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 9월 김 지사가 발표한 기후위기 대응 전략인 '스위치 더 경기(Switch the 경기)'를 구체화해 제1차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도 확정했다.

기본계획에서 도는 '지구의 열기를 끄다(OFF), 지속가능성을 켜다(ON)'를 비전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6대 분야, 22개 전략, 159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된 온실가스 감축대책과 8대 분야, 21개 전략, 51개 추진과제로 구성된 기후위기 대응 기반 강화 대책을 최종 확정하였으며 2030년까지 39조 2천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강금실 기후대사와 전의찬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공동위원장, 학계, 기업,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위촉직 위원이 함께 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전승표

경기인천취재본부 전승표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