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정책추진단, 13일 고양시청서 정책발굴 정담회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이 지난 13일 고양시에서 '지역 현안 정책발굴 정담회'를 열고 지역 정책과제를 공유하고 도의회 차원의 지원사항을 논의했다.
14일 도의회에 따르면 의정정책추진단은 고양시청에서 전날 열린 정담회에서 과제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정책 실행 과정의 애로사항 등 고양시의 의견을 청취했다.
정담회 참석자들은 △취약지역 범죄예방시설 확충 △일산테크노밸리 성공적 완성 및 의료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소음방지 시설 확충 △청소년 무상 교통사업 추진 △주택가 주차장 조성 및 공영주차장 건립 추진 △방문간호, 요양돌봄 강화 및 의료서비스 확대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완규 경제노동위원장(국민의힘, 고양12)은 '경기도형 치매안심마을 건립 및 시·군별 치매안심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했고, 고은정 경제노동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고양10)은 '경기도바이오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일산테크노밸리 인프라 조성 및 관련 기관 유치'를 제안했다.
또한 곽미숙 의원(국민의힘, 고양6)은 '주택가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공영주차장 입체화사업, 주차공유제 및 민간 유휴지를 활용한 주차장 조성'을 제안했고, 심홍순 의원(국민의힘, ·고양11)은 '버스 이용 수요 분석을 통한 대중교통 취약지역 버스노선 확대 및 신규 노선 신설로 일산역 접근성 향상'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명재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5) '한강하구 일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명소화 추진'을, 이택수 의원(국민의힘, 고양8) '일산시장 내 공영주차장 신·증축'을, 이경혜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4) '체육시설 및 문화시설 건립 추진'을, 오준환 의원(국민의힘, 고양9)은 '한류월드, K-POP 아레나, 아람누리 등을 활용한 K-콘텐츠 육성"을 각각 제안했다.
이 밖에 변재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1)은 '발달장애인에 대한 공적돌봄서비스의 강화'를, 이인애 의원(국민의힘, 고양2)은 '보육시설 알레르기 전담교사 및 아동발달 전문 인력배치 필요'를, 정동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도내 노후시설 개선비 지원정책을 입법화'를 각각 제기했다.
정윤경(더불어민주당, 군포1)·윤태길(국민의힘, 하남1) 공동단장은 “오늘 논의된 49개의 현안들은 고양시민의 복리증진에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도의회와 고양시의 협치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도의회 차원에서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담회에는 의정정책추진단 정윤경·윤태길 공동단장, 김완규, 고은정, 곽미숙, 심홍순, 명재성, 이택수, 이경혜, 오준환, 변재석, 이인애, 정동혁 고양시지역 도의원을 비롯해 고양시 박원석 부시장, 기획조정실장, 자치행정국장, 일자리재정국장, 사회복지국장, 기후환경국장, 교육문화국장, 도시주택정책실장, 자족도시실현국장, 교통국장 등 5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 심홍순 의원, '국토안전관리원 일산청사 확대개방' 환영
경기도의회 심홍순 의원(국민의힘, 고양11)이 14일 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국토안전관리원의 '일산청사 확대 개방' 방침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일산서구 대화동에 위치한 국토안전관리원은 그동안 주차장과 축구장, 테니스장을 주말·공휴일(오전 9시~오후 6시)에 무료 개방해왔지만, 이달 2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평일에도 확대 개방한다고 발표했다.
심 의원은 “체육시설 등 국토안전관리원 일산청사의 주민대상 확대 개방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기관 시설물 개방을 지속 확대하겠다는 원장의 뜻에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요청이 있는 경우 도의회 차원에서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번 국토안전관리원의 발표에 따라 고양시에 소재한 여러 공공기관에서도 모범적인 역할을 해주시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의회 고양상담소는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 소통과 논의의 장으로 역할하는 동시에 경기도와 고양시, 의회 간 소통·가교역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표적인 기관 중 하나다. 도의회 지역상담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상담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