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전주시·완주군, 오늘부터 양 지역 가맹점에서 지역상품권 사용 가능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전주시·완주군, 오늘부터 양 지역 가맹점에서 지역상품권 사용 가능

전주-완주 상생협력사업으로 상호결제서비스 개시…전주사랑상품권 발행규모 연간 2400억 원

2024년 갑진년 새해부터는 전북 전주시 지역화폐인 전주사랑상품권과 완주군 발생 완주사랑상품권을 양 시군 지역 가맹점에서 상호 사용이 가능해졌다.

전주시와 완주군에 따르면 전주-완주 상생협력사업 일환으로 새해 첫날부터 전주시 전주사랑상품권과 완주군 완주사랑상품권 간 상호결제 서비스가 개시됐다.

전주시는 2일 0시부터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4년 전주사랑상품권(돼지카드) 발행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전주시

현재 전주시 관내 가맹점은 3만여개이며 완주군 관내 가맹점은 3천여에 달한다.

올해 전주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지난해와 동일한 2400억원으로, 월 발행 한도는 210억원이다.

전주시는 명절기간(설)에는 300억원으로 발행규모를 확대하고, 매월 발행규모가 소진 시에는 상품권 발행이 조기 종료된다.

1인당 구매 한도는 월 50만원·연간 200만원으로, 결제 시 결제금액의 10% 캐시백 지급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주사랑상품권 사용처가 확대되고, 전주사랑상품권 모바일 플랫폼(앱) 확대 개편을 통해 상품권 사용자의 편의성이 대폭 증진된다.

먼저 전주·완주 제8차 상생협력사업인 ‘상품권 상호유통’ 추진에 따라 전주·완주간 상품권 사용 경계가 허물어져 올해부터는 전주사랑상품권 소지자는 전주·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동일하게 완주사랑상품권(카드) 소지자도 전주·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단, 완주군에서 발행하는 지류 상품권의 경우 전주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완주군의 경우 지난해 기준 카드 발행액이 144억원, 지류화폐가 16억가량으로 점차 카드발행이 증가하고 있다.

전주시는 전주·완주사랑상품권 상호결제 서비스에 이어 이달 중순에는 전주사랑상품권플랫폼(앱) 고도화 작업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전주시 택시 공공앱인 ‘전주사랑콜’이 출시됨에 따라 전주사랑콜과 전주사랑상품권플랫폼 간 결제를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플랫폼 내 모바일 간편결제인 QR결제 기능도 탑재된다.

모바일 간편결제가 도입되면, 사용자는 돼지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앱에서 QR결제 버튼을 누른 뒤 가맹점 내 비치된 전주사랑상품권-카카오페이 QR키트를 스캔한 후 금액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해진다.

전주시는 향후에도 전주사랑상품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꾸준히 모바일 가맹점을 모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주시는 플랫폼 확장과 관련 지난 9월 모바일 플랫폼 개편작업을 통해 전주시 공공플랫폼인 전주푸드와 상품권플랫폼 간 결제 연계를 완료했으며, 플랫폼 내 아이콘 재배치 등 추가 작업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 증진을 도모해 왔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완주간 상품권 상호 유통은 지역 간 경계를 완전히 허물어 운영되는 전국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며 “생활권과 상권이 인접한 전주·완주간 지역사랑상품권 상호 유통을 통해 전주시민과 완주군민이 지역경제 공동체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사랑상품권 신규사용을 원할 경우에는 전주사랑상품권 앱을 내려받아 신규가입 후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하거나, 전주·완주 지역거점 전북은행에 방문하면 신규로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완주사랑상품권 사용을 원하는 전주시민들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chak’을 검색하고 설치한 후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하거나, 완주군내 판매대행점을 방문하면 신규로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정재근

전북취재본부 정재근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