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군은 내년 1월 18일 까지 2024년도 개별 공시지 가 산정을 위한 토지 특성 조사를 추진한다.
이 조사를 위해 17만 여 필지에 대한 관련 지적 공부 및 건축·개발 행위 등의 각종 인·허가 자료를 수집·검토 한 후, 개별 토지의 공적 규제, 농지, 임야, 토지 이용 상황, 지형 지세, 도로 조건, 유해 시설 접근성, 위험 시설 접근성, 개발 사업 등을 분석, 조사 표를 작성한다.
이후, 오는 2024년 1월 25일 국토교통부에서 결정·공시하는 표준 지 공시지 가를 기준으로 산 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 지를 선택하고, 표준지 와 산정 대 상 필지 의 토지 특성을 비교해 서로 다른 특성을 찾아낸 후 토지 가격 비준 표에서 추출한 가격 배율을 표준 지에 곱해 개별 토지의 1㎡당 공시지 가를 산정한다.
개별 공시 지가 가 산정이 완료되면 전문가(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쳐 3월 19일부터 4월 8일까지 20일간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 청취한 후 접수된 의견에 대한 검증과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30일 결정·공시한다.
결정·공시 후 개별공시지가에 이의가 있는 토지 소유자나 이해 관계인 등은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 신청 접수 건에 대해서는 현지 조사를 재 실시하고, 이의 신청에 대한 검증과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결정한 뒤 조정된 지가를 6월 27일 공시할 예정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개별공시지가는 토지 관련 조세나 각종 부담금, 국·공유지 대부료 등의 부과 기준으로 활용되며 소유자와 이해 관계 인의 관심이 높은 만큼 개별 토지 특성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조사해 지가 산 정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