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왕윤채 장흥군의장 "군민 우선 정치 실현되도록 최선"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왕윤채 장흥군의장 "군민 우선 정치 실현되도록 최선"

제9대 장흥군의회 1주년 인터뷰

제9대 장흥군의회(의장 왕윤채)가 '공감받는 의정! 실천하는 의회'라는 슬로건으로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봉사자로서 막중한 소명감을 품고 개원한지 1주년을 맞았다.

지난 1년 동안 3번의 정례회와 6번의 임시회를 개의하여 총 145건의 안건을 처리하였다. 의결된 조례안 84건 중 의원발의 조례안은 21건을 차지하며 25% 비율을 보였다. 

이는 집행부가 발의한 조례 제·개정안을 심사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의원 모두가 군민의 목소리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 등을 통해 자치 입법기관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왕윤채 장흥군의회 의장ⓒ프레시안

[프레시안]은 6일 왕윤채의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 1년간의 소회와 함께 향후 장흥군의회 운영 방침을 들어봤다.

프레시안 : 제9대 장흥군의회 개원 1년, 소회는? 

왕윤채 의장 : '공감받는 의정! 실천하는 의회'라는 슬로건으로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봉사자로서 막중한 소명감을 품고 개원한지 1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 의회 전반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그간 경험하지 못 했던 일들을 추구하다보니 무수한 세월이 흘러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개원 초기에는 적극적으로 군민의 다양한 의견과 주장을 듣기 위해 수시로 간담회와 현장방문 등을 실시하여 군민의 의견이 장흥군 발전을 위해 실현될 수 있도록 대의기관의 수장으로서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풍부한 의정경험으로 의원들과는 협치하고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 것을 물론 대안제시도 함께 하며 합리적인 소통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늘 군민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제9대 장흥군의회 의원 ⓒ프레시안

프레시안 : 지난 1년 동안의 의정성과는?

왕윤채 의장 : 지난 1년 동안 군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의 협조와 성원 덕분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자부합니다. 3번의 정례회와 6번의 임시회를 개의하여 총 145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으며, 그 중 의원발의로 21건의 조례안이 의결되었습니다. 의원 모두가 자치 입법기관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각종 현안사업 추진 및 예산 집행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잘된 부분은 장려하고 128건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시정·개선토록 요구하였으며, 2022년과 2023년 군정질문 시 126건에 대해 다양한 군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2023년 본예산 심사를 통해서는 총 37건 124억 원을 삭감하여 절차의 누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민원과 예산 및 행정력 낭비 등의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했습니다.

이처럼 군민이 허락해 주신 권한을 허투루 쓰지 않고, 앞으로 의정활동을 하면서도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하겠습니다.

프레시안 : 의회 전문성 강화를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왕윤채 의장 : 의회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의원역량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연구와 토론을 통해 최상의 해결책을 도출하고자 의원 공부방인 '골든타임 스터디'를 구성하여 총 65회를 운영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지식과 다양한 기법 습득을 위한 의원 역량 강화교육을 기존 2회에서 4회로 확대하였고, 선진지 답사 견학도 총 5회 13개소를 방문해 견문을 넓히고 장흥군에 접목이 가능한 우수사례를 수집했습니다.

군정질문에서의 운영방식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 '일괄질문·일괄답변' 방식에서 '일문일답'방식으로 변경하여 더욱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긴장감과 현장감 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장흥군의회, 군정 주요사업장 현장방문ⓒ프레시안

프레시안 : 군민 소통을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왕윤채 의장 : 군민 소통과 의정소식 공유을 위해 의정소식지를 연 2회 발행하고 있으며, SNS를 통한 온라인 의정홍보를 강화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군민 의견 청취를 위해 19개 기관·사회단체 및 직능단체와 총 25회의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또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군민 제보를 받았습니다. 다양한 군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추진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군민과의 소통기회를 통해 다양한 군민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경청할 계획입니다.

프레시안 : 마지막으로 군민에게 하고 싶은 말 

왕윤채 의장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장흥군의회는 변화하고 발전해가는 장흥군이 도약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는 의회의 모습, 말에 책임지는 신뢰 받는 의회의 모습, 집행부를 견제 하지만 때로는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의회의 모습으로 행복한 정남진 장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늘 군민과 함께 갈 수 있도록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따뜻한 격려를 해 보내주시고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되시면 호된 질책도 해 주십시오.

군민 여러분의 격려와 질책을 달게 받고 한걸음 성숙된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동료의원은 그동안 축적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군민 우선의 정치, 군민 우선의 정책, 군민 우선의 행정이 실현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위정성

프레시안 광주전남취재본부 위정성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