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식 사천시장이 우주항공산업도시로서 명성을 굳건히 하기 위해 나선 취임 후 첫 해외방문에서 자매결연 체결, 투자유치 MOU 체결 등 큰 성과를 거뒀다.
박 시장은 지난 14일 행정과, 우주항공과 직원 등과 함께 출국해 폴란드 제슈프시 방문 2023년 파리에어쇼 참관 등 8박 10일간의 일정을 소화하고 23일 귀국했다.
폴란드 제슈프시를 방문해 제슈프시 항공 관련 기업 방문, 항공산업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자매결연 체결했다. 제슈프시가 추진하는 항공우주도시연합에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항공우주도시연합은 항공우주산업 네트워크 집중화와 다양한 관련 사업 협력을 위해 제슈프시에서 영국 러쉬무어, 캐나다 미시소거, 대한민국 사천시 등에 제안한 것.
양 시는 항공우주산업 포롬과 수출상담회 개최, 미술작품 교류전, 전통문화 공연팀 초청,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대회 사천시 참가 지원, 청소년 스포츠팀 친선교류 경기 개최, 관광 팸투어와 대학생 배낭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약속했다.
우크라이나 코노토프 시장과의 온라인 회의, 폴란드 기업과의 컨퍼런스를 통해 사천시의 항공우주기업 현황, 항공국가산업단지의 위치와 투자지원제도를 소개하며 사천시의 잠재력과 항공우주산업을 홍보했다.
폴란드 일정을 마무리하고 19일부터 21일까지 2박3일 간 2023 파리에어쇼에 참관한 박 시장은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함께 프랑스국립우주연구센터(CNES) 필립 밥티스트 의장을 만나 CNES 우주경제비전을 청취하고 우주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우주항공복합도시 전담 추진단 조기 설치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이 장관은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지역내 복합재 전문기업 송월테크놀로지㈜와 미국 벨 텍스트론 간 회전익 기체 복합재 구조물과 메탈본딩 구조물 납품 MOU, (재)경남테크노파크와 네덜란드 플라잉카 개발업체 PAL-V 간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MOU 체결식에 참석해 사천시의 우수한 항공우주산업 인프라를 소개하고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탈리아 대기업인 USCO ITR그룹의 ㈜ITR인더스트리즈, ㈜ITR포징(단조)와 중정비 기계부품 생산공장 신·증설을 위한 300억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ITR인터스트리즈는 축동구호농공단지 2만6246제곱미터 부지에 2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며 ITR포징은 기존 공장 인근 1만6760제곱미터 부지에 100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증설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로 인한 고용인원은 총 50명이다.
ITR인터스트리즈는 불도저 트랙 링크(궤도형 바퀴)를 제조하는 외투기업이고 ITR포징은 금속단조제품 생산기업이다.
박동식 시장은 “이번 해외순방이 우주항공청 홍보뿐만 아니라 미래 우주항공산업 중심도시로의 도약에 발전적인 성과를 거둔 것”이라며 “지역내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많이 가진 만큼 향후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