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시설 사업 설계 공모 운영’ 기준 올해부터 적용
경기도교육청은 ‘2023년 교육시설 사업 설계 공모’와 관련해 운영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교육시설 사업 설계 공모제도’는 우수 공공건축물 조성을 위해 학교와 체육관 및 직속기관 등 도내 교육시설 신·증축 사업의 진행 과정에서 공개 경쟁을 통해 설계안을 선정하는 제도다.
학교시설 사업 설계 공모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설계 공모 운영 개선안을 마련해 온 도교육청은 올해 공모 공고분부터 설계공모 심사위원회의 개선된 운영기준안을 적용한다.
개선안에 따르면 불공정행위 적발 시 처분일로부터 5년간 공모 참가를 제한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심사위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심사위원 자격을 교육시설 관련자로 조정·확대한다.
또 공모 참가자의 권익 보장을 위해 공모 참가자의 저작권을 명확히 하고, 입상작에 대한 적정 보상비 보장과 입상작 선정 제한 기준(위원회 의결 시)을 완화했다.
이 밖에도 △심사위원 녹화본 30일 보관 후 파기(심사위원 개인정보 보호) △입면계획, 동영상 컬러 사용 등 제안공모 표현 제한 완화 △실격기준 명확화 △심사 절차 명확화 △심사서류 간소화 등도 포함됐다.
도교육청은 공모 심사위원 인력은행(인력풀)은 자격상실 등에 따른 인원을 조정하고 신규 심사위원을 공개 모집, 450명 이상으로 확대해 예기치 못한 심사 공백을 예방하는 한편 심사 전문성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정한 설계 공모가 이뤄지도록 규제 문턱을 낮추고, 경쟁 과정은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향으로 설계 공모 운영 방식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질 높은 설계 경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 설계공모 심사위원회 운영기준 등 개정 내용은 도교육청 온라인 설계공모 시스템 에듀플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화성오산교육지원청-화성시, ‘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부속합의 체결
경기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17일 화성시와 ‘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 및 부속합의서를 체결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행복한 미래교육 비전을 공유,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감과 기초자치단체장이 협력해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업무협약식을 통해 양 기관은 상호 협력적 소통 및 성실한 협약 이행을 위해 ‘자율·균형·미래’의 3대 추진목표를 정했다.
또 6개 추진과제를 기반으로 △화성학생동아리 축제 △마을교육기부수업 지원 △다가치 화성탐사대 △화성진로체험거리 △화성독서교육역량강화-서(書)로 잇다 △화성마을교육과정운영 지원 △미래상상학교 기반 조성 사업 등 31개 세부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화성시의 든든한 지원과 노력에 발 맞춰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맞는 지역중심의 맞춤형 미래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유치원도 ‘증강현실’… 남양주 다산꽃다비유치원 교사 연수 실시
미래교육의 실현을 위해 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하는 일선 유치원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남양주 다산꽃다비유치원은 지난 15일 교사를 대상으로 미래교육 AR ‘씽킹플레이’ 연수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씽킹플레이’는 비나 눈 또는 황사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의 제약 없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활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놀이 속 흥미와 관심을 스스로 이끌어 내는 등 유아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게 해주는 상상놀이 공간이다.
이번 연수에서는 △AR인성동화 △AR생태활동(관찰탐구·체험학습) △신체활동 △체험활동(공간 및 안전체험·미디어아트) △컴퓨팅 사고력 활동 △미디어 아트체험 총 6가지 콘텐츠로 구성된 ‘씽킹플레이’ 프로그램을 함께 연구하고 토의했다.
유치원은 이번 연수를 바탕으로 원내 스마트 디지털 확장현실(XR) 실감체험 멀티미디어룸 시스템인 씽킹플레이 큐브를 설치, 올해부터 유아들과 함께 다양한 놀이 주제별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치원 관계자는 "아이들이 능동적인 미래형 교육을 통해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즐겁게 놀이와 체험을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키워 미래사회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