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세 보증금이 매매가를 웃도는 이른바 '깡통전세'와 전세 사기 등 피해 예방을 위한 부동산 기초상식 교육 콘텐츠를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도민 누구나 지식(GSEEK) 누리집(www.gseek.kr)에서 '부동산 초보를 위한 똑똑하게 집 구하는 꿀팁' 과정을 수강하면 된다. 강사와 패널은 공인중개사이자 유명 유튜버인 황서진과 개그맨 이세진이 맡아 초보자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한다.
10개 차시로 구성된 교육 내용은 △부동산 초보를 위한 기초 용어 △주택청약 및 대출 상식 △공인중개사사무소 선정 및 매물 확인 요령 △전세 사기유형 및 보증보험제도 △초보 임차인을 위한 전·월세 계약 △사회적 약자를 위한 부동산 지원책 등이다.
이 가운데 6차시 '집 보증금 안전하게 지키기'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깡통전세 등과 같은 전세 사기와 관련해 안전하게 보증금을 지키는 예방법을 소개한다.
강좌는 지식(GSEEK) 누리집(www.gseek.kr) 메인화면에 등록됐다. 과정명에 '부동산'을 검색해도 수강 가능하다. '경기도 지식'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강좌를 볼 수 있다.
고중국 도 토지정보과장은 “이번 온라인 강좌 제공이 부동산 계약에 관한 상식 제공뿐만 아니라 깡통전세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깡통전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깡통전세 매물 및 주변 시세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 내 ‘깡통전세 알아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