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이하 행의정연대)는 18일 오전 11시 순천YMCA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순천시장 후보들과 함께 공명선거를 다짐하고 시민을 위한 정책 개발에 힘쓰겠다는 서약식을 개최했다.
행의정연대는 이번 서약식 개최 의미에 대해 “시장 후보자들이 투명하고 깨끗한 선거를 약속하고 시민의 삶을 바꾸는 많은 정책들을 개발하여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해 헌신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개최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서약식 취지는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정신에 따라 이번 지방 선거는 국민들의 가장 가까운 권력 즉 시의원과 도의원 그리고 시장 권력을 시민이 위임하는 것으로 시민들이 제안하는 시민 공약과 정책에 대해 모든 후보들이 귀담아 듣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지방자치법이 30년 만에 개정된 이후 처음 실시되는 선거로 당선자는 인수위원회를 꾸릴 수 있기 때문에 시민이 말하는 대로 공약들에 대해 실행 계획을 만들어 유권자, 후보자 모두가 지방자치 활성화에 함께 기여하여 풀뿌리 민주주의를 더욱 굳건하게 만드는 과정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설명했다.
서약식 이후 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는 오하근, 노관규, 이영준 후보에게 시민이 말하는 대로 공약을 전달했다.
서약식 내용은 1. 깨끗한 선거와 정책경쟁을 통해 바람직한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을 위해 정정당당하게 경쟁한다.
2. 우리는 돈 선거, 비방·흑색선전, 혈연·학연·지연 등 연고주의에서 벗어나 순천시민이 요청하는 정책을 생산한다.
3. 우리는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비전과 목표, 우선 순위, 이행기간과 절차, 소요재원과 조달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사전검증과 사후평가가 용이하도록 한다.
4. 우리는 선거에서 최선을 다하고, 당선되면 공약 실천을 약속하며 시민 제안 공약은 인수위원회에서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5. 지속적인 공약 실천을 위해 순천시민에게 필요한 검증을 위해 당선 후 필요한 평가회와 보고회를 개최한다.
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는 순천YMCA, 순천YWCA, 순천환경운동연합, 동부지역사회연구소, 순천평화나비, 순천언론협동조합, 순천경제정의실현연합, 순천아이쿱생활협동조합, 순천함께그린아이쿱생활협동조합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