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 ‘2022년 자체감사 계획’ 수립
경기도교육청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기교육을 위해 ‘2022년 자체감사 계획’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자체감사’는 공공기관 스스로 감사계획을 수립·시행하는 제도다.
도교육청은 매년 자체감사 계획을 수립해 소속 기관의 업무 일반과 인사·예산 및 제도 등 운영 전반을 점검하고 있다.
3년을 주기로 도교육청 소속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및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이뤄지는 ‘종합감사’와 기관·주제에 따라 진행하는 ‘특정감사’로 나뉜다.
올해 종합감사 대상은 도내 8개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7곳 및 876개 학교(학교종합감사 452곳, 학교주도형 종합감사 424곳)이며, 특정감사 대상은 도내 공·사립 예체능고 곳 및 11개 사립유치원이다.
도교육청은 2022년 자체감사 목표를 ‘감사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통한 청렴한 경기교육 실현’으로 설정하고, 문제해결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예방 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 경기도교육청 ‘2022년 청렴 디자인’ 공모
경기도교육청은 ‘2022년 청렴 디자인’을 공모한다고 21일 밝혔다.
다음달 1∼25일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현장 참여로 청렴한 도교육청 이미지를 발굴하고,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공모 주제는 ‘청렴한 도교육청 이미지 구현을 위한 참신한 디자인’이다.
공모 분야는 △청렴 상징 이미지(엠블럼) △청렴 캐릭터 △청렴 이모티콘으로, 청렴 문화에 관심 있는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기한 안에 작품과 신청서를 이메일(goeclean@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 수상자는 분야별 최우수 1명과 우수 6명(초등·중고등·일반 2명씩)으로, 3개 분야 총 21명이다.
도교육청은 심사를 통해 오는 4월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경기도교육청 ‘학교시설사업 디지털 북’ 발간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시설사업 절차와 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디지털 북 ‘알고! 기억해!’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디지털 북은 학교시설공사 절차와 내용을 1장의 디지털 이미지로 구현한 것으로, 사용자가 화면에 나타난 항목을 선택하면 관련 내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잦은 제도·법령 변화로 업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업무편람 책자의 단점을 보완한 디지털 북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학교시설사업을 △기획 △설계 △시공 △준공 등 4단계로 체계화하고, 절차에 필요한 △질의·해설 △관계 법령 △담당 기관(부서) △업무 양식을 수록해 업무 활용성을 높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디지털 북이 현장 업무 담당자가 복잡한 시설사업을 이해하고 추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전자 지침서 개발과 맞춤형 교육 연수 등을 통해 현장중심으로 시설 업무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 북은 도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경기성남교육도서관 ‘2022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온라인 운영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도내 유아(6~7세)와 초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2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다음 달 15일부터 6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 교과학습에 도움이 되는 과학실험과 역사, 코딩 강좌 및 자녀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를 위한 독서지도 교양강좌 등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과학실험 놀이터 △폴짝폴짝 지구촌이야기 △창의 쑥쑥! 엔트리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프로그래밍하기 △가슴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독서 등 11가지 주제로 총 78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오는 22일부터로, 경기성남교육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전성룡 도서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습 공백이 있는 학생들에게 교과학습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4·16민주시민교육원 ‘성장하는 민주시민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
4·16민주시민교육원은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성장하는 민주시민 리더십’ 과정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4·16참사에 대한 의미 성찰과 민주시민 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민주시민 4·16에 대한 이해 △가정에서 우리가 지켜가야 할 민주시민의식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자기이해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부모와 자녀의 역할 등에 대해 다음 달 15∼1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4·16민주시민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명선 원장은 "민주시민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민주 문화를 만들고,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