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자원봉사센터(소장 장기봉)는 지난 23일 정선군자원봉사센터에서 슬기로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우리마을 생활방역단 운영에 들어갔다.
강원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추진하는 '마을방역관 자율방역시스템' 사업은 통제와 규제 중심으로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이,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적 불만, 피로감을 불러일으키는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지역 사정에 밝은 마을 활동가(단체)가 참여한 공동체 방역체계를 만들자는 취지다.
정선군 우리마을 생활방역단은 정선군자율방범연합대, 정선군 남·여 의용소방연합대, 정선군모범운전자회, 정선군청년봉사단, (사)정선군남면번영회, 장애인보호작업장 직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에서는 우리마을 생활방역단 활동을 위한 KF마스크 · 방제복 등 방역활동에 필요한 총 7종류의 물품제공과 더불어 방역단 활동을 뒷받침 할 예정이다.
우리마을 생활방역단은 각 마을별 이장이 마을방역관으로 주축이 되어 방역단과 협업을 통해, 마을주민 중 방역수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는 노인,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을 찾아 방역수칙에 대한 안내를 돕고 마을 내 감염병 관리가 미흡한 공동작업장,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점검하고 방역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