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릉군이 청렴도 상위권 도약을 위해 “청렴도 향상 계획”을 시행중인 가운데 올 들어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한 울릉’ 실현을 목표로 ‘조직 내 청렴실천 분위기 조성 및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 등 5대 추진방향과 ‘청렴 해피콜 제도 시행’ 등 8개 실천 과제를 설정하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각고(刻苦)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간부회의 시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인 PC를 통해 전 공직자가 교육영상을 시청토록하고 있다. 교육영상 시청 후, 한줄 청렴다짐을 작성하고 우수문구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전송해 전 공직자에게 공유하고 있다.
특히 다음달 7일 울릉한마음회관 대공연장에서 콘서트 형식의 청렴교육 프로그램인 청렴라이브(Live)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청렴라이브(Live)는 ‘청렴’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양한 문화공연과 접목해 공직자들의 심리적 저항감을 극복하고 청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콘서트 형식의 교육으로 판소리, 마당극 공연, 샌드아트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울릉군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전국 580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내부청렴(업무처리의 투명성, 부정청탁, 조직문화, 인사, 예산집행, 업무지시 등)도 평가에서 5등급 낙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