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군(군수 함명준)은 마을 활력 증진 및 주민자치역량 강화하기 위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오는 17일까지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마을의 다양한 영역의 의제를 설정 및 문제 해결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5000만원이다.
지원자격은 현재 고성군에 거주하고 있으며,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10인 이상 공동체로 총 10팀을 모집한다. 각 공동체당 500만원 이내(지원금의 5% 이상 자부담)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대상사업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비 및 활동사업비 등으로 △교육지원형(공동육아, 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문화예술형(마을주민이 기획·참여한 문화행사, 플리마켓, 라디오 등) △환경정비형(마을 안전, 경관 조성 등) △복지봉사형 (아동, 노인, 다문화 등 소외되기 쉬운 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활동) △소득사업형(마을 내 특색 있는 자원을 발굴하여 소득 및 일자리 창출 경제활동) 이다.
자세한 내용과 서식은 고성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 신청은 군청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또는 읍·면 행정민원팀으로 방문접수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고성군은 3월 중으로 ‘서류심사’와 ‘선정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사업대상자와 지원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고성군 관계자는 “마을 공동체 사업은 마을의 문제를 주민이 정하고 해결하는 사업으로 앞으로도 마을별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공동체 활성화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