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제주국제관악제, 8월 11일 비대면 개막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제주국제관악제, 8월 11일 비대면 개막

8월11일~15일까지...코로나19로 비대면 공연

제주국제관악제가 25주년(콩쿠르 15회)을 맞아 모든 공연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실시간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된다.

제주국제관악제 조직위(위원장 현을생)는 당초 다양하고 의욕적인 프로그램들로 계획했으나 코로나19의 위기로 인해 대폭 축소해 진행된다고 밝혔다.

▲제주국제관악제가 25주년(콩쿠르 15회)을 맞아 모든 공연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실시간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된다.ⓒ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

일정은 9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5일로 줄었고 60여회의 공연도 총 7회로 축소됐다. 주요 출연진들은 세계 음악계에 주목을 받고 있는 한국출신 연주자들로 꾸며진다.

개막공연은 8월11일 오후7시30분 제주아트센터에서 진행되며 상임지휘자 이동호의 지휘로 제주도립서귀포관악단이 맡는다.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가 프랑스 작곡가 이반 제브틱에게 위촉한 Jeju on the Sea-Music, Birds, Fisherman, Thunderstorms, Waves...가 초연되며 2017년 뮌헨국제콩쿠르 우승자(1위없는 2위)인 오보이스트 함경 제주출신 가수 진시몬 바리톤 김주택 제주도립연합합창단이 출연한다. 공연은 KCTV제주방송과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한다.

8월12일과 13일 오후3시 세계자동차•피아노박물관에서는 박물관관악제와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에서는 갤러리관악제가 열린다.

이날 공연에서는 제주의 젊은 피아니스트 김한돌이 근대 조각의 선구자 오귀스트 로댕이 조각한 그랜드피아노를 연주한다. 제주피아노박물관에 영구 전시 중인 이 피아노는 세계에서 하나 밖에 없다. 제주MBC에서 녹화 중계하며 유튜브에서 실시간 중계한다.

▲제주국제관악제가 25주년(콩쿠르 15회)을 맞아 모든 공연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실시간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된다.ⓒ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

8월12일부터 14일까지 매일 오후 8시 문예회관 대극장에서는 세계 속에 한국을 심는 라이징 스타와 앙상블 위주의 공연이 이어진다.

12일은 피아노반주에 의한 오보이스트 함경 2019년 제주국제관악콩쿠르 우승자인 트럼펫 이현준 2012제주국제관악콩쿠르 금관5중주 2위 입상팀인 브라스 아츠 서울 광주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헤르츠윈드앙상블(지휘:손성한)공연이 펼쳐진다.

13일에는 학구적이며 대중성을 가미한 활동으로 정통 목관5중주단의 면모를 과시하는 모모앙상블과 오랫동안 제주국제관악제와 인연을 쌓아온 인천 연수구립관악단(지휘:백종성)이 호른 뮤지컬가수 피아노 협연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14일은 제주의 젊은 음악인들로 구성된 룬 클라리넷앙상블(리더;문희영)과 한국의 대표적 트럼펫터인 안희찬과 딸 안석영(제주국제관악콩쿠르에서 2위 입상)이 펼치는 트럼펫2중주를 비롯해 춘천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호반윈드오케스트라(지휘:윤승관)가 소프라노 민은홍 플루트 최새롬과의 협연무대가 마련된다. 3회 모두 KCTV제주방송에서 녹화방송하며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한다.

올해 제주국제관악제 마지막 공연인 경축음악회는 8월15일 오후 6시50분부터 제주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제주국제관악제가 25주년(콩쿠르 15회)을 맞아 모든 공연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실시간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된다.<쥬아유리드앙상블>ⓒ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

제주도립서귀포관악단 제주도립제주교향악단 제주윈드오케스트라 제주의 해군군악대 해병대군악대로 구성된 제주연합관악단과 제주도립연합합창단이 베토벤의 합창교향곡 4악장 환희의 송가를 연주한다.

관악으로 편곡된 이 교향곡은 올해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해 채택됐다. 곡 중 독창자 4명 모두 제주도립합창단 소속이며 지휘는 제주도립제주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정인혁이 맡는다.

합창공연에 앞서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의 위촉곡 (작곡: 스테판 존슨/스웨덴)3개의 트럼펫을 위한 모음곡이 초연된다. 연주자 3인은 모두 제주국제관악콩쿠르의 역대 입상자들이다. 팬텀 프렌즈 에델 라인클랑의 잘 다듬어진 보컬 앙상블의 순서도 마련됐다. JIBS에서 생중계하며 유튜브에서도 실시간 중계한다.

제주국제관악콩쿠르 역시 비대면 영상 심사로 8월6일부터 10일까지 1,2차 예선이 진행된다. 8월6일부터 10일까지 20개국 200명이 참가신청을 했다. 심사위원들은 자택에서 유튜브 영상심사를 하게 된다.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는 25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섬, 그 바람의 울림 - 제주국제관악제 사반세기를 발간하며 그동안의 기록물들을 모아 8월8일부터 13일까지 문예회관 제3전시실에서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현을생 조직위원장은 "코로나의 위기로 여러 프로그램들이 축소되어 아쉬움이 크지만 비대면 온라인 공연과 영상심사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음을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비대면 공연이지만 철저한 방역대책에 대한 고민과 함께 25주년을 계기로 다시 100년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현창민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