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포럼에서 김동욱 정보통신원장은 ‘대학 기관 홈페이지 통합운영 방안’을 주제로 추진배경, 현황 및 문제점, 추진방안, 기대효과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김동욱 정보통신원장은 “효율적 통합 운영 관리방안 요구, 콘텐츠 관리의 책임성 강화 필요성, 효율적인 예산 집행, 지속적인 관리체계 마련, 보안 위협에 대한 강화에 따라 대학 기관 홈페이지 통합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기관 홈페이지의 20%가 외부에서 운영돼 개인정보의 노출 위험성이 있고, 지난 2009년 구축된 92개의 기관 홈페이지는 정보통신원에서 서버관리만 지원하는 실정이며, 운영서버도 노후화돼 서버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초기 구축 후 장기간 관리부재로 콘텐츠 현행화 미진, 전문관리자 부재에 따른 안정적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 학외 서버로 운영되는 보안 취약점, 예산 지출의 비효율성 등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에 김 원장은 “제작이 용이한 효율적인 홈페이지 통합관리 시스템 도입, 사용자 접근성 및 활용성이 높은 반응형 웹 구축, 효율적인 예산절감 방안 마련, 개발 및 향후 운영에 대한 부문별 관리 책임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대학 기관 홈페이지를 통합 운영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