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진주에서 '경남도민체전'도 '문화예술'도 즐기자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진주에서 '경남도민체전'도 '문화예술'도 즐기자

진주시, 제57회 경남도민체전 기간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개최

경남 진주시는 제57회 경남도민체전이 개최되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 동안 풍성한 문화예술 공연을 마련해 성공적인 문화체전과 더불어 문화예술의 도시 진주의 명성을 드높이기로 했다.

시는 도민체전 동안 시를 찾는 도민과 관광객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도민체전 식전행사를 비롯하여 축하콘서트, 진주성 상설 문화예술 공연, 수성중군영 교대의식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이성자 미술관도 휴관 없이 운영하기로 했다.

△ 도민체전 식전행사로 진주덧배기춤 선보여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진주시는 그 역사만큼 다양한 전통문화예술이 보존․전승되고 있다.

진주덧배기춤은 2019년 유네스코 공예-민속예술 창의도시 가입을 위해 보급 중인 전통춤으로 27일 오후 6시 진주종합경기장에서 도민체전 개막식 식전행사로 관중이 참가하는 공연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진주덧배기춤은 덧(바쁜 일 또는 그런 징조)을 없애기 위해 추는 춤으로 일종의 액막이 춤이다. 문둥춤, 양반춤 등의 춤사위로 경남 민속춤의 특징이 잘 드러나 신명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

△ 진주성에서 다양한 상설 전통공연 펼쳐져
도민체전 기간 중 진주성에선 상설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진다. 진주 무형문화재 상설공연은 진주시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공연으로 정부의 상설 문화관광 프로그램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주성에서 개최된다.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은 도민체전 기간 중인 27일부터 29일까지 진주검무를 비롯한 진주삼천포농악, 한량무, 진주포구락무, 신관용류가야금산조, 진주오광대 6개 종목이 각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해설과 함께 진행되며 한 번 공연에 100여 명이 출연한다.

공연시간은 27일과 28일은 오후 2시부터, 29일은 오후 2시 30분부터 시작된다. 이와 함께 진주가 자랑하는 솟대쟁이 놀이도 무형문화재 상설공연과 함께 개최된다. 솟대쟁이 상설공연은 28일은 오후 4시, 29일은 오후 1시부터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솟대쟁이패는 진주를 근거지로 전국의 장터와 마을을 떠돌며 즐거운 오락거리를 제공하던 전문 유랑 예인집단으로 오늘날 곡예단(서커스단)과 유사한 전문공연단 이었다. 진주 솟대쟁이놀이보존회 주관으로 열리는 솟대쟁이놀이는 솟대타기, 쌍줄백이, 땅재주, 줄타기, 얼른, 탈놀이, 버나 등의 기예를 펼친다.

△ 진주성 수성중군영 교대의식도 볼거리
진주목 목사이며 경상우병영 병마절도사인 충무공 김시민 장군의 진주성 전투를 스토리텔링한 진주성 수성중군영 교대의식은 28일과 29일 오후 3시 진주성 공북문 일원에서 개최된다.

대북을 쳐 시간을 알리는 인정의식을 시작으로 화포발사, 취타대와 함께 병마 절도사 김시민 장군 행차, 수성군 무예훈련, 중군영 수문군사 교대의식 등이 재현되어 역동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 제57회 경남도민체전 축하콘서트도 마련돼
진주시는 28일 오후 7시 진주남강야외무대에서 유명 대중가수와 지역 가수를 초청해 제57회 경남도민체전을 축하하는 공연을 연다.

이날 공연에는 1박 2일에서 활약 중인 가수 김종민, 걸그룹 브랜뉴 걸, 트로트 가수 김혜진과 아마빌레 싱어즈, 살리다, 데인즈(DANEZ), 딴따라 패밀리가 출연해 도민체전의 흥을 돋운다.

△ 진주시립 이성자 미술관 기획전도 열려
경남도민체전의 주경기장인 진주종합경기장 인근에 있는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도 도민체전 기간에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이다. 시는 30일 월요일도 휴관 없이 미술관을 운영한다.

진주시립미술관에서는 진주 출신의 한국 근현대 미술의 거장 故이성자 화백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녀의 삶과 예술의 세계를 망라한 연보전 <대지 위에 빛나는 별>이 진행 중이다. 유화, 판화, 도자기 작품 등 전 생애의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 경남문화예술회관에서도 환경미술전, 전통 목가구 전시가 열린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