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시가 2018년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 및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 등으로 아이와 부모, 보육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유아보육료 등 국도비 매칭사업 외에 전액 시비로 추진하는 자체 사업비를 전년 대비 40억 원이 증액된 74억 원을 투입하여 아동의 건강증진 도모 및 보육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진주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보육관련 특수시책사업으로는 아동의 건강 및 복지 증진을 위해 아동간식비 등 5개 사업 17억 원과 보육교직원 자질향상 및 처우개선으로 보육교직원 격무수당 등 10개 사업 7억 원, 보육환경 개선사업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 등 6개 사업 43억 원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장난감은행에 7억 원을 투입함으로써 부모가 안심하고 사회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보육환경과 보육교직원에게는 일하고 싶은 근로 환경 제공으로 모두에게 행복한 맞춤형 보육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 도모 및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 추진
어린이집 보육아동에게 양질의 간식을 제공하여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아동 간식비를 지원하며,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고 창의성 발달 지원을 위해 어린이 그림그리기 행사, 장애아동 캠프지원, 아동극 공연 및 전시회 관람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18년도에 다시 추진하게 된 어린이집 건강돌보미 사업은 올 4월부터 20여 명의 간호사를 채용, 영유아 100인 미만 어린이집 280여 개소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아동의 신체 계측 및 건강․발달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 관리하게 된다.
▶ 보육교직원 처우개선과 자질향상을 위한 사업 지원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높은 이직률을 방지하여 아이들에게 안정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인증을 통과한 어린이집에 3년 이상 재직한 보육교사에게 장기근속 수당을 지급하며, 8시간 이상 근무한 교사들에게만 지원되어 오던 스승의 날 특별 수당과 보육교직원 격무수당(하계휴가비)을 보조교사를 비롯한 전 보육교직원에게 확대하여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모범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보육시설 견학으로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며, 아동학대 및 성폭력 예방, 안전교육 등 보육교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비를 지원하는 등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과 자질 향상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여 행복한 근무환경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 학부모가 신뢰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 사업 추진
3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시설의 노후화로 아동의 불편과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상봉, 수정어린이집 신축사업과 국공립어린이집 8개소에 개보수와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환경개선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집 전염병 예방 등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방역비를 지원하고 평가인증을 통과한 통학차량 운행 어린이집에 대해 차량운영비를 지원한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평가 인증 참여 수수료를 전액 지원하여 보육 서비스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부모들이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여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육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 다양한 보육교직원 직무교육 및 가정양육 프로그램 추진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어린이집 지원사업』으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역량강화와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 보육교직원 대상으로 인성교육 및 직무교육 등을 실시하고 어린이집의 평가 인증 컨설팅 지원사업과 보육교사 복리증진을 위한 대체교사 지원과 보육교사 심리 상담 사업을 실시한다.
‘가정양육 지원사업’으로는 부모들이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아동 중심의 유아교육 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부모교육, 좋은부모 자격증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일시보육을 위한 시간제 보육실, 육아상담을 지원하는 육아상담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놀이체험교실, 어린이 문화공연, 가족주말체험, 나눔과 놀이세상 등 다양한 가족 참여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7년 12월말 현재 가정양육수당 지원 대상자는 4700여 명이며, 만 0~5세 아동 1만2200여 명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고, 어린이집은 299개소로 2700여 명의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에 종사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부모가 안심하고 사회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과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여 아이와 부모, 보육교직원이 모두 행복한 보육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