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마감됐습니다^^
빙하는 지구의 지형을 바꾸어 놓으며 바다로 흘러듭니다. 바닷물은 단단한 바위를 가볍게 두드리지만, 수없이 얻어맞다 보면 바위는 잘리고 부서져 나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절애의 해안절벽을 ‘피요르드(fjord)’라고 합니다.
노르웨이캠프(캠프장 채경석. 해외트레킹전문가)는 2018년 6월 28(목)-7월 8일(일), 노르웨이 바다와 빙하가 빗어낸, 지구상에서 가장 멋진 대지의 변화를 찾아 11일간의 <노르웨이 3대 피요르드 트레킹>을 준비합니다.
“누구에게나 마음의 안나푸르나가 있다.”
인류 최초로 8,000m를 넘어 신의 땅에 첫 발을 디딘 프랑스 산악인 모르스 엘조그는 산에 오르는 자신을 그렇게 표현했습니다. 누구에게나 미지의 세계이며 궁금의 지대를 가슴에 품고 살아갑니다. 채경석 캠프장은 그런 지대가 가슴에 많은 사람입니다. 여기가 궁금해 가보고 저기가 궁금해 가보고, 그러다 문득 하나를 더 생각해 냈습니다. 그냥 보는 것이 아닌, 그 땅이 품은 지난한 사연들에 귀기울여보는 것입니다.
채 캠프장이 들려주는 여행이야기는 이렇습니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귀를 열고 들어보십시오. 내가 속한 세상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면 여행은 더욱 아름다워집니다.”
캠프장으로부터 <노르웨이 3대 피요르드 트레킹>에 대해 들어봅니다.
노르웨이 3대 피요르드(뤼세 피요르드, 하르당게르 피요르드, 송네 피요르드)가 목표입니다. 첫 여행지는 플룸입니다. 플룸은 작지만, 매력적인 산간마을입니다. 좁은 계곡을 달리는 낭만의 기차, 로맨틱 플룸 라인과 세계 10대 산악열차에 꼽히는 플룸 산악열차에 올라 노르웨이의 산악미를 즐깁니다. 플룸엔 산만 있지 않습니다. 노르웨이 최대의 피요르드인 송네 피요르드를 크루즈하는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노르웨이의 두 번째 방문지는 베르겐입니다. 북극해에 접한 베르겐은 화려하고 깜찍한 모습을 지녀 방문자를 동화 속 공간으로 끌어들입니다. 하지만 그것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베르겐은 노르웨이의 피요르드 여행의 시작점이기 때문에 이제 등산화 끈을 조여야 합니다.
다음 여행지는 노르웨이 피요르드 트레킹의 대표격이며 여행자를 압도하는 듯한 웅장한 기풍으로 서 있는 뤼세 피요르드의 프레이케스톨렌입니다. 시루떡을 칼로 자른 듯한 절벽은 피요르드의 상징 같은 모습이기도 합니다. 피요르드를 가장 아름답게 표현한 프레이케스톨렌. 물결치는 해안선 위로 칼로 자른 듯 반듯한 절벽을 걸어보면 어떨까요.
자, 이제 쉐락볼튼을 맞을 차례입니다. 두 개의 절벽 사이에 끼워놓은 신의 한 수. 촉스톤(chock stone. 암벽 틈에 낀 바위)은 위태하게 오늘도 서 있습니다. 빙하가 촉스톤을 받치던 자갈과 흙을 바다로 끌어내린 모양입니다. 촉스톤에 살며시 내려앉아 얼마나 용기 있는지 사진으로 남겨볼까요. 그러나 조심해야죠. 천길 낭떠러지에 겨우 붙어있는 바위입니다.
이제 툰드라 대지를 걸어볼까요. 노르웨이의 서부는 대부분 단단한 암반입니다. 빙하에 의해 깎이고 긴 세월 침식된 결과, 남은 건 빙하와 물결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는 단단한 바위만입니다. 뤼세 피요르드의 끝, 마을 뤼세보튼으로 향하는 과정은 그런 대지의 연속입니다. 차에서 내려 그 대지를 걷습니다. 추위와 바람을 이겨낸 북극권의 대지는 드넓고 잔뜩 움츠린 모습입니다. 그리고 인상적이게도 작은 연못을 촘촘히 품어 걷는 자의 마음을 위로합니다.
노르웨이의 자연은 오랜 세월 침식으로 거칩니다. 그럼 스칸디나비아 반도가 전부 그럴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풍요롭고 윤택한 핀란드에서 새로운 자연과 만납니다. 인디언 카누를 타고 깊은 호수를 노 저어가고, 숲 속 작은 길을 걸으며 호수와 숲이 조화롭게 성장한 핀란드의 자연을 체험합니다. 노르웨이 피요르드 트레킹에 더하여 핀란드 호수 속 자연을 직접 걸어보면 어떨까요^^
<노르웨이 트레킹 개념도>
<피요르드 트레킹 전체 이동경로>
<뤼세 피요르드 트레킹 이동경로>
<일정 한눈에 보기>
<프로그램 일정표>
<여행기간과 참가비>
▶여행기간 : 2018년 6월 28(목)-7월 8일(일). 11일간
<참가신청 안내>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인문학습원'을 검색해 홈페이지로 들어오세요. 유사 '인문학습원'들이 있으니 검색에 착오없으시기 바라며 꼭 인문학습원(huschool)을 확인하세요(기사에 전화번호, 웹주소, 링크 사용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이리 하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학교소개'로 들어와 '노르웨이캠프'를 찾으시면 기사 뒷부분에 상세한 참가신청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인문학습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참가하실 수 있는 여러 학교와 해외캠프들에 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회원 가입하시고 메일 주소 남기시면 각 학교 개강과 해외캠프 프로그램 정보를 바로바로 배달해드립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