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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렐리우 섬의 조선 여인, 일본군의 '성노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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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렐리우 섬의 조선 여인, 일본군의 '성노예'였다

[이동석의 남태평양 아리랑 ②] 정글을 지키는 기관총 한 대

일본과의 역사 청산은 아직 요원하다. 일제에 희생된 이들의 절규가 아직 오늘의 역사로 남아 있다. 아직 우리가 주목하지 못한 피해 사례도 많다.

일제의 강제동원에 의해 태평양전쟁에 휘말린 조선인 피해자 문제 역시 해결이 난망하다. 이 문제가 현재진행형임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8.15 경축사에서도 확인된다. 당시 문 대통령은 "광복 70년이 지나도록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고통이 지속되고 있다"며 "그간 강제동원의 실상이 부분적으로 밝혀졌지만, 아직 그 피해 규모가 다 드러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강제징용 문제는 과거 노무현 정부 때 이 문제는 한일기본조약에서 해결된 문제이고 피해자에 대한 보상은 한국 정부가 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 바 있습니다"라는 일본 NHK 기자의 질문, 혹은 '반박'에 대한 답변이었다

일본과 시베리아, 남태평양 곳곳에 일제에 강제동원되어 혹사당하다 죽어간 조선인들의 원념이 서려있다. 이동석 다큐멘터리 PD(앤미디어 회장)는 1992년, 남태평양 곳곳에 남은 우리 선조들의 피해 사례를 파헤친 9부작 다큐멘터리 <잊혀진 전쟁-태평양전선을 따라서>를 연출해 일제가 일으킨 태평양전쟁에 희생된 조선인들의 한을 재조명했다.

이 PD는 KBS와 MBC에서 수많은 장편 다큐멘터리를 제작했고, 특히 우리 다큐멘터리 역사에 길이 남을 역작 시리즈 <인간극장>을 처음 기획·제작해 휴먼 다큐멘터리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했다. 보통 사람의 삶을 다큐멘터리화한다는 발상은 혁신이었다.

박근혜 정부가 일본과 위안부 문제를 졸속 합의함에 따라 일본과의 역사 문제는 다시금 두 나라 외교, 시민 문제에 첨예한 갈등 사안으로 떠올랐다. 이에 이 PD의 다큐멘터리 시리즈 내용을 총 7차례에 걸쳐 재조명해, 잊혀서는 안 될 역사 문제를 환기하고자 한다. 편집자.


조선 여인과 기관총

신사산(神社山)은 야트막한 산이었다. 단숨에 오를 수 있어 보였으나 정글이 무성했고, 이따금씩 팔뚝만한 도마뱀들이 어기적어기적 기어 다니며 걸음을 가로막곤 했다. 해는 아직 수평선위에 떠 있었다.

정말, 거기에 기관총이 있었다. 40여 년 전의 그 기관총이었다. 개머리판은 떨어져 나가 없었고 총구는 붉게 녹슬어 막혀 있었으며, 가늠자도 방아쇠도 붙어있지 않았다. 녹슨 기관총은 살점 떨어져 나간 시신처럼 총신만 앙상하게 콘크리트에 부착되어 전쟁기념물로 전시되어 있었다. 이제는 무력이나 위력을 상실한 늙은 쇠붙이에 불과했다.

그 날 이 신사산에서 일본군은 최후를 맞았다. 섬 중앙에 자그맣게 솟은 이 산봉우리에서 한 병사의 처절한 절규가 들렸다. 동물의 울음소린지 사람의 울부짖음인지 모를 비명과 고함을 내지르며 병사는 전방위(全方位)로 아무렇게나 기관총을 갈겨댔다. 광란의 총탄은 바위에 맞아 튀고 나뭇가지를 부러뜨리고 허공을 가르며 하늘로 치솟기를 계속하다 잠시 숨을 죽였다. 때를 놓치지 않고 산 밑에 은폐해있던 연합군 저격병이 그를 조준하여 방아쇠를 당겼다. 총알이 병사의 몸에 박히자 병사는 그 자리에서 깡충 솟구치다가 풀썩 쓰러져 죽었다.

여자였다.
군복을 입은 여자였다.
일본군복을 입은 한국여자였다.
그녀는 종군위안부였다.

이 섬나라에 끌려와 이 섬 저 섬 일본군 병사가 있는 섬으로 끌려 다니며 핏발이 선 전쟁터 사내들의 '위안부'가 된 이 한국인 여자는 일본군이 패하는 순간 망가진 몸, 잃어버린 자아, 찢어지고 헤쳐진 정신, 그리고 영원히 되찾을 수 없는 정조! 그런 혼돈에 빠져 미쳐버렸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의 나라가 어느 방향에 있는지, 자신의 고향이 어디 있는지, 자신의 부모가 안녕하신지도 알 수 없는 남양군도의 산위에서 이름 석 자 남기지도 못하고 들짐승처럼 죽어버렸다. 그녀에 관한 것은 아무것도 남겨지지 않았다. 김 씨였는지도 이 씨였는지도 박 씨였는지도 알려지지 않았다. 그녀는 그것으로 끝이었을 뿐 시간은, 역사는, 그리고 조국은 그녀를 알지도 않았고 찾으려고도 하지 않았다. 그렇게 그녀는 아무 것도 아니었다. 그 조선 여인의 마지막 울부짖음을 대신해줬던 무기- 녹슨 기관총은 이제 격렬했던 현장을 저 혼자 지키며 저 아래 침묵의 정글을 무심히 겨누고 있었다.

나는 행여 그 조선 여인이 입었다는 일본군복이나 그녀가 흘렸을 핏자국을 찾으려는 것은 물론 아니었지만, 그래도 여기에 있었던 그 비극에 관한 어떤 것이라도 찾고 싶었다. 그러나 그 총을 왜 여기에 전시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안내판도 없었고, 그 총을 마지막으로 쏜 사람이 조선인 종군위안부였다는 설명 따위는 어디에도 없었다. 길고 긴 세월이었다. 쇳덩어리가 녹슬고 그 위에 또 녹이 슬다 떨어져 나갈 수도 있을 만큼 충분히 긴 세월이었다. 그 세월 저편에서 하루에 40~50명씩 性에 굶주린 일본군의 위안부가 되었다가 드디어는 발광해서 기관총을 난사하다 사살된 이름 없는 조선인 처녀 이야기 따위는 이곳 사람들에게 아무 상관없는 이야기였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에 그 처녀의 시신을 누군들 수습했을 리 없고, 그러므로 처녀의 원혼은 아직도 이 산 어딘가를 떠돌고 있을지 모를 일이었다. 그녀가 갈겨댄 기관총은 두근거리는 가슴으로 그 자리에 선 한국인 PD의 감회와는 아무 상관없이 잊힌 전쟁의 기념물로만 장치되어 있을 뿐이었다.

▲ 펠렐리우 신사산 위의 기관총(1991). 본문의 조선인 종군위안부가 난사했다는 그 총.

"김형! 여기에는 이 기관총을 마지막으로 쏜 사람이 종군위안부였다든가 한국여자였다 라는 기록이 전혀 없는데 대체 그 사실을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그게 원주민들의 증언인데요, 그때 원주민들이 도대체 한국이라는 조그마한 나라를 어떻게 알아서 한국 여자라고 말했겠습니까? 한국사람 또는 한국과 관련 있는 사람을 이미 만나고 있었거나, 조금이라도 한국에 대해 알고 있었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여기 끌려왔던 한국인 징용자나 한국 여자들의 모습이나 고통을 눈으로 보고 마주치고 했을 겁니다. 그런 연유로 그때 총 맞아 죽은 여자가 한국여자인지 아닌지 알 수 있었겠죠. 터무니없이 그냥 한국여자라고 말했을 리는 없지 않습니까?"
"실제로 원주민들이 한국인 징용자나 종군위안부들을 만났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습니까?"
"물론이죠. 여러 사람들한테서 들었죠."
"어떤 이야기들이었습니까?"
"아리랑요. 내 딸 이름이 아리랑이거든요. 딸을 낳고 이름을 뭐라 할까 생각하다가 아리랑이라고 짓자 대뜸 어느 노인이 아리랑 노래를 부르는 거예요."
"우리 민요 아리랑 말입니까?"
"맞습니다. 더듬거리긴 했지만 발음이나 멜로디가 비교적 정확했어요!"
"어떻게 그 노래를 배웠답디까?"
"이 PD님 내려가서 이야기하시죠. 해가 넘어갑니다. 모기가 모여 들어요. 저런! 벌써 볼에 몇 대 맞으셨네요."

김정곤 씨는 일행을 재촉하며 앞장서서 산을 내려갔다. 김 씨는 모기가 앉은 팔뚝을 툭툭 때리며 걸었다. 나에게도 볼뿐이 아니라 벌써 손등 팔뚝 정강이에 모기가 달려들고 있었다. 나는 조선 처녀의 억울한 영혼이 떠돌고 있을지 모르는 그 봉우리를 몇 번이고 뒤돌아보면서 산을 내려와야만 했다. 머릿속에서는 어느덧 새로운 화두가 커져가고 있었다. 원주민노인은 한국의 아리랑을 어떻게 부를 수 있게 되었을까….

산을 내려오자 김 씨는 차에서 식칼처럼 생긴 크고 날카로운 칼을 꺼내들고 야자나무 밑을 두리번거렸다. 나무 밑에 떨어져있는 머리통만한 야자열매를 찾아 들더니, 그 윗부분을 좌우로 한 번씩 툭툭 쳐내고 내 앞에 내밀었다.

"마시세요. 갈증이 나셨을 겁니다. 이걸 마시면 갈증 없어집니다. 하나는 아셔야 합니다. 이걸 마시는 날에는 어찌 알았는지 모기가 더욱 덤벼듭니다. 아마 무슨 체취를 만들어내는 모양입니다."

그 야자수액을 마셨다. 담백하면서도 약간은 거북스럽고 달달한 것 같으나 밋밋한 맛이었다. 야자열매의 안벽을 둘러싼 하얀색의 두터운 코코넛. 비스킷 같은 쿠키를 만드는 코코넛. 전쟁 말기에 일본군은 식량이 부족해지자 이 코코넛마저 군량으로 지정해, 야자열매를 따먹지 못하게 했다. 오를 때 봤던 팔뚝만한 또 다른 도마뱀이 어기적거리며 지나다녔고, 몇 미터 저쪽의 야자나무 밑에서 두꺼비만한 붉은 색의 게가 기어가고 있었다. 코코넛크랩이라 불리는 정글 게였다.

"저 게에게 물리면 팔뚝이고 정강이고 그대로 잘립니다. 이 단단한 야자열매도 잘라내고 수액을 빨아 먹어요."

김정곤 씨의 집은 이 섬 펠렐리우의 주택가에 있었다. 펠렐리우는 팔라우 300개의 섬 중 아래에서 두 번째 섬이다. 주택가라고는 하지만 선착장에서 시작되는 기다란 신작로 양편에 원주민의 집 30여 채가 드문드문 자리한 주거지역으로, 우리가 당도한 저녁시간에는 사람을 볼 수가 없는 조용한 어촌이었다. 주택가 한쪽 끝자락 두 번째가 김 씨의 집이었다. 대부분의 원주민 집들이 그런 것처럼 김 씨의 집도 곧게 뻗은 야자나무아래 공사장 함바처럼 지은 집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이곳 원주민들은 어느 한 곳 어느 한 사람에게 그다지 집착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영토'를 멋있게 꾸미는 일에도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대체로 남양군도 사람들이란 해지면 들어가고 먹으면 잠드는 사람들이라 했다. 먹을 것이 떨어지면 파파야를 따먹거나, 바다에 나가 물고기 몇 마리 잡아오면 그만이었다. 외지사람들에게는 배타적 성향이 강하고 밤눈이 밝아 한밤에도 외지인들의 차량을 알아보고 돌팔매질을 한다는 사람들이었다. 김 씨는 그런 땅에서 그들과 더불어 14년째 살고 있었다. 한국인이란 배타고 한 시간 쯤 떨어진 코로르(Koror)라는 수도섬에 통틀어서 일곱 세대가 살고 있을 뿐이었다.

▲ 펠렐리우의 주택가와 김정곤 씨의 집.

"가족이 몇입니까?"
"저기 저 사람이 제 아냅니다. 지금 만삭이라 움직이지 못해요. 그 옆의 노인네가 장모님이죠. 그리고 이 녀석이 내 딸 아리랑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초등학교 5학년쯤 되려나요? 엄마 옆에 붙어있는 저 녀석이 둘째입니다. 아들이지요."

안방이라 할까, 조금은 넓은 방에 김 씨보다 열살은 젊어 보이는 원주민 부인이 만삭의 몸으로 누워 있었다. 딸 아리랑은 얼굴이 갸름하고 윤곽이 뚜렷해서 영리해 보였다. 아빠보다는 엄마에 가까운 까무잡잡한 피부였지만 어쩐지 엄마를 닮았다고 할 수는 없었다.

"시장하실 텐데 잠깐만 기다리시죠. 이곳 음식은 드시기 거북할 것이고 라면이라도 끓여 보겠습니다. 형님, 김치 가져왔다고 하셨죠?"

럭키 김이 김치통을 내놓았다. 서울에서 내가 가지고 온 고춧가루를 럭키 김의 부인이 이곳 배추와 버무려서 담근 김치였다. 더운 지방이라 어제 담근 김치는 벌써 맛나게 익었다. 일을 돕는다고 나는 김치통의 뚜껑을 열었다. 냄새를 맡았던지 갑자기 어디선가 왕파리들이 날아와 김치통 위에서 윙윙거렸다. "뚜껑을 얼른 닫으세요." 럭키 김이 말하며 다가왔다. 그리곤 슬그머니 뚜껑 한쪽을 열어 젓가락으로 김치조각 몇 개를 집어내더니, 천천히 십여 미터 저쪽으로 걸어갔다. 왕파리들이 럭키 김을 따라갔고, 이어서 근방의 파리들도 모여 들며 럭키 김을 따랐다. 럭키 김은 풀 속에 김치를 던졌다. 그러자 파리들이 그 김치에 문자 그대로 파리 떼처럼 달라붙어 바글거렸다. "여기선 하나하나 경험으로 배우죠." 럭키 김이 말했다. 그렇게 파리 떼를 소개한 우리는 느긋하게 이 섬나라까지 침투한 일본라면에 김치를 넣고 대충 저녁을 때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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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석

1973년에 TBC에 입사, 이후 35년간 다큐멘터리에 매달렸다. 성철스님 일대기, 손기정 다큐멘터리 등 다수의 인물 다큐와,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 전쟁의 진실을 밝힌 <잊혀진 전쟁>을 기획, 연출을 했다. 일본군의 위안부 만행을 추적한 <종군위안부>로 1993년 백상예술대상을 수상했다. 1983년 정통다큐멘터리 월요기획을 만들었고, 인간극장, 한국탐구 등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아는 다큐멘터리를 제작, 기획,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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