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창원시, ‘중소・벤처 성장생태계 육성(ScaleUp) 워크숍’ 개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창원시, ‘중소・벤처 성장생태계 육성(ScaleUp) 워크숍’ 개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열려... '비전 제시'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대표들의 마인드 혁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뉴노멀 시대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생태계 마련을 통한 고성장 기업 육성이 절실하다.

▲경남 창원시는 15~17일까지 중소 벤처기업 성장생태계 육성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창원시
이에 따라 창원시는 오늘(15일)부터 오는 17일까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공동으로 ‘중소․벤처 성장 생태계 육성(Scale Up)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과 저성장의 파고를 헤쳐 갈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새 비전을 제시하고, 나아가 스타트업중심에서 성장중심으로 전환되는 글로벌 패러다임에 발맞춰 기획 추진됐다.

‘스케일업 워크숍’은 중기부와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하 재단)이 3월 처음 기획해 7월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개최지를 공모한 결과 창원시가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후 전국적인 관심 증가로 지역혁신 성장생태계 조성을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관계기관들이 전국에서 참여해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리더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성장 잠재력을 발굴하고 단기간에 성장을 구현시킨 뱁슨 대학의 기업가정신 생태계 조성 프로젝트(BEEP*) 개발자인 다니엘 아이젠버그 교수(美뱁슨대)가 직접 진행했다.

BEEP(Babson Entrepreneurship Ecosystem Project)는 전 세계 도시를 돌아다니며 그 도시의 창업 및 기업생태계와 관련된 정책, 문화, 제도적 요인을 분석 및 개선하여 창업 활성화 및 기업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안상수 창원시장(오른쪽)이 워크숍 참석자들과 다양한 경제정책을 놓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창원시
이번 워크숍 참가자는 창원 내 강소기업, 정부 및 유관기관, 은행 및 투자자, 대학 및 연구기관 등 각 분야 핵심리더들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해외 스케일업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창원시 상황에 적용해 창원지역의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자간 협력기반을 다지는 좋은 기회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스케일업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전국 창업생태계 관련자들은 세계기업가정신주간 홈페이지에 사전신청을 통해 참관했다.

창원에서의 스케일업 워크숍을 진행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다니엘 아이젠버그 교수는 “산업현황과 지리조건 등을 고려할 때 창원시는 새로운 성장모멘텀이 필요한 매우 적절한 곳”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이어 “지속가능한 스케일업 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핵심리더가 같은 목표와 방향성을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번 3일 간의 워크숍을 계기로 한국에서 스케일업에 대한 공감대와 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개회사에서 “창원시의 ‘창원형 강소기업 육성전략’과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되는 성장(scale up)생태계 전략’을 함께 추진함으로써 지역 산업생태계를 혁신성장 위주로 새롭게 정비하여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도록 하겠다. 지역 핵심리더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 창원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창원시의 스케일업 워크숍 추진목적과 동기는 '산업구조 재편 필요'가 요구되고 '새로운 신성장 동력 발굴 및 고성장 중심으로 정책 전환 필요' 하다는 판단에서다.

창원 기계공업은 금융위기 이후 성장 동력 추진력 둔화와 창원국가산단(설비 노후, 투자 부진) 성장 답보 상태가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