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모든 업무에 대한 업무 매뉴얼화, 정보화 작업을 통해 처리지침과 노하우가 전달될 수 있도록 지식행정 추진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기로 했다.
업무 매뉴얼이란 공무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담아 만든 유용한 자료로 업무편람, 가이드, 길잡이 등의 용어로도 사용된다.
시는 이번 작업이 완료되면 공무원 인사발령에 따른 보직 이동시 신속한 업무 파악과 차질 없는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하며 업무의 표준화는 물론 행정 업무에 대한 지식 축적, 공유, 소통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연말까지 업무 매뉴얼 대상을 확정해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업무매뉴얼을 등록해 DB화 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우수 매뉴얼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정보화 분야와 현장 행정 분야에 대한 협업과 융합을 통한 지식 행정 활성화를 이끌어 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아 ‘2017년 대한민국지식대상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앞으로 스마트한 행정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김도경 동해시 행정과장은 “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성숙한 지식행정 업무수행을 위한 동기부여 차원으로 우수 업무매뉴얼 제공 팀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