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시는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과 청렴도 최상위권 지속 유지를 위해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과 사천시 기관별 청렴협의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교육과 청렴연극 공연을 가졌다.
특히, 이번에 실시한 청렴교육은 청탁금지법이 지난해 9월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공직자의 강력한 청렴의식이 요구됐다.
시민들의 기대수준에 부응하는 청렴한 공직윤리의식 확립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해석과 권기현 행정사무관을 초빙하여 분야별 적용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해 관련 내용의 이해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법 위반 방지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인 법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그리고, 청탁금지법 교육에 이어 ‘청렴블루스’라는 제목의 연극 공연에서는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참여효과를 증대시키고자 청렴에 대한 재밌는 에피소드를 소재로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청렴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의식변화와 자발적인 청렴실천을 유도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한편, 사천시는 청렴도가 계속 상승하여 75개 시부 중 2015년 13위에서 2016년 2위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2017년도에는 청렴도 상위권 지속유지를 위해 자기주도형 상시청렴학습, 민간암행어사, 청렴대상, 시장 청렴 서한문 발송, 인허가부서 T/F팀 운영, 국민 불편신고센터 운영 등 다양한 시책과 노력을 적극 펼치고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