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om the gods destroy, they first make mad with power. 2. The mills of God grind slowly, yet they grind exceedingly small. 3. The bee fertilizes the flower it robs. 4. When it is dark enough, you can see all the stars.
- Charles A. Beard
1. 하늘은 벌주려는 자에게 먼저 권력의 맛을 보게 한다. 2. 하늘의 벌은 느리지만 절대 빼놓는 일이 없다. 3. 꿀벌은 약탈할 꽃을 수정한다. 4. 어둠이 깊어지면 별은 더 빛난다.
- 비어드; 미국의 역사학자
유명한 역사학자인 찰스 비어드가 역사의 교훈을 네 개의 문장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역사의 교훈이라기보다 현재 역사에서 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대한 ‘리트머스 시험지’처럼 보이네요. 권력이라고 할 만한 걸 가져 본 적도 없고 벌 받을 일은 별로 해 본 적이 없고 남의 것을 빼앗기보다는 대개 뺏기고 살면서 어두운 하늘의 별빛에 희망을 걸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역사에 대한 더없이 올바른 분석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인생이 조금이라도 그 반대쪽에 있다면 말하기 좋아하는 역사학자의 한담으로 믿고 싶겠지요. 어느 쪽이신가요?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