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재 교장선생님은 연세대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정신분석학으로 시카고대학에서 포스트닥터 과정을 밟았습니다. 연세대 등과 학술단체에서 20여년간 '정신분석' 과 철학 강의를 했고 한국학술진흥재단 '정신분석' 학술연구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정신분석 교육이사로 있으며 <프로이드정신분석연구소(www.freudphil.com)> 소장으로 정신분석 상담과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프로이트와의 대화> <정신분석과 철학> <예술작품과 정신분석> <니체와 프로이트> 등이 있습니다.
▲ 정체성이 모호한 문화 속에서 태어나 자란 인간은 자신도 모르게 어떤 정신 문제들을 지니게 되는가? ⓒ정신분석학교 |
2013년 가을학기 교장선생님의 '강의 개요'는 이렇습니다.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의 목소리가 쇠약해진 '거대 담론(형이상학) 종말'의 시대에, 현대인이 추구해야 할 인생의 가치와 목표는 무엇인가? 정체성이 모호한 문화 속에서 태어나 자란 인간은 자신도 모르게 어떤 정신 문제들을 지니게 되는가?"
이번 가을학기는 9, 10, 11월 강의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총 8강입니다.
[강의주제] 포스트모던 문화와 정신병리 양태들 : 경조증, 자기애 성격, 경계선 성격, ordinary psychosis
제1강[9월5일] 경조증
모성적 햇볕 강도의 미약함. 안전한 울타리의 애매성. 치료 방법
제2강[9월12일] 자기애 성격장애
이상화 대상의 모호성, 과대자기 '거울'의 비안정성 (코헛)
제3강[9월26일] 경계선 성격장애
영원히 믿을 수 있는 대상의 부재, 문지방에 위치한 정서 (컨버그)
제4강[10월17일] 자기애적 신경증
'편집증, 분열증, 심한 우울증'의 발생원인, 치료기법 (스포니츠)
제5강[10월24일] ordinary psychosis!
증상 없는 조용한 정신증. 부성은유의 모호성, '상상계/상징계/실재계' 매듭의 불안정과 '주체 위치'의 모호 (라깡)
제6강[10월31일] 정신증 특성
언어기호들의 과잉 범람, 의미의 내파, 상징과 실재 분별 기능의 마비. (핑크)
제7강[11월7일] 정신증의 촉발 원인 & 방어 전략
안정화 기제, 망상의 순기능...(D. Leader)
제8강[11월14일] 현대정신분석학이 주목하는 정신질환의 주요 '병인'들 & 대결 방법 (Eagles)
*추석 연휴와 개천절은 휴강합니다. 10월 10일은 학교 사정으로 휴강하오니 착오 없으시 기 바랍니다.
이번 강의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 인문학습원 강남강의실에서 열립니다. 참가비는 22만원이며, 자세한 문의와 참가신청은 인문학습원 홈페이지 www.huschool.com 전화 050-5609-5609 이메일 master@huschool.com 을 이용해주세요.
☞참가신청바로가기
이창재 교장선생님은 <정신분석학교를 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신분석은 우리의 삶을 부자유스럽게 하는 원인들과 의미를 억압·망각된 '무의식'에서 발견하는데 관심을 쏟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가해졌던 가혹하고 경직된 '평가의 칼날'들을 회한의 눈물과 더불어 창조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해방 학문입니다.
인생을 불편하고 억울하게 만드는 '무의식'의 원인들을 하나하나 성찰하여 고통을 수용하고 극복하는 '자기분석' 과정은 곧 인류가 추구해온 '깨달음'에 이르는 활동입니다.
자기 자신과 인간의 진면목을 단순한 지식습득으로서가 아니라 진한 정서 역동과 더불어 체득하는 '아하!' 체험은, 지난 100여 년간 정신분석의 상징으로 지속되어 왔습니다.
'또다른 나'인 자기 무의식에 도달하는 길은 꿈 해석, 예술작품 해석, 신화 해석, 비합리적 성격과 증상 해석 등등 여러 갈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인의 욕망, 상처, 불안, 심리상태 등을 섬세하게 공명하며 안내하는 프로이드와 여러 현대정신분석 학파들이 있습니다. 정신분석학교와 더불어 이 다양한 깨달음의 길을 향유하기 바랍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