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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흥왕 무덤가에 핀 제비꽃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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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흥왕 무덤가에 핀 제비꽃을 보다

[김유경의 '문화산책']<10> 경주 황남대총 유물 5만점과 왕릉들

경주 곳곳에서 천 수백년전 신라 왕릉과 조우한다. 대지에 밀착한 부드러운 곡선의 봉분이 있는, 한국인의 오늘날 무덤 형태 그대로이다. 역사 속 인물들이 세월을 넘어 보이는 오래된 도시 풍경이다.

시내 한복판 대릉원과 노서동의 동산만한 고분 수십개 말고도 경주에는 신라의 왕 55명과 그들의 왕비를 다 합친 것보다 많은 300여기의 고분이 있다. 번잡한 상가 건너편부터 논밭 한가운데, 도로 옆, 산속, 어디에나 있다. 박물관은 발굴된 무덤 속의 보물상자 뚜껑을 열어 보여주며 '잊히지 않는 존재'의 흔적을 보여준다.
2011년 경주박물관 특별전에서 황남대총 남분 출토 금으로 된 왕비의 말갖춤 유물을 보는 관람객들. c 이순희

경주에 축적된 시간을 되새겨보는, 한가하지만 소설 같은 흥분을 찾아보려는 시도는 이들 능에 가보는 것이기도 하다. 두터운 흙과 돌더미 아래 금은과 수많은 쇠뭉치 등 보물상자와 함께 누워있는 존재들은 오래 전 신라사의 전면에서 최강의 힘을 과시했을 사람들이다.

신라 시조 박혁거세(서기전 57-4)부터 시작이다. 작가 이태준은 1942년 한여름 오릉을 "부드러운 모필로 그은 듯한 곡선으로 허공을 향해 솟은, 바라볼수록 그야말로 초현실적인 기이한 풍경이다" 고 단편 <석양>에 썼다. 그와 동행한 여성은 '니힐(허무)'이라고 기분을 표현하고, 가끔씩 찾아보는 이곳이 "무서운 맛이 아주 없음 무슨 맛이게요." 한다.
경주고분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해낸 작가라고 할 만하다. 2011년에 보는 혁거세왕의 비 알영의 우물에 고인 물빛 또한 깊은 시간의 심연이다.

박 석 김씨들의 왕권쟁탈전을 역사는 점잖은 말로 기록해 놓았다. 지금의 오릉은 반월성 전체만큼 넓은 6만평 능역 안에 무덤 다섯 개가 한자리에 모두 모여있다. 혁거세 왕이 죽자 몸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묻었다는데 얼마나 격렬한 최후였으면 그렇게 말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요즘 치과에서 말랑한 물체를 꽉 물게 해 치열을 떠내는 것처럼 신라초기 왕권후보자들은 떡(아마도 인절미)에다 이 형태를 떠내 자기 나이를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로 삼기도 했다.

2세기 일성왕릉은 저수지를 끼고 있다. 해 질 무렵 저녁놀이 이곳에 비친다. c 이순희
일성왕(재위 134-154) 연력에 저수지를 축조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의 능은 크고 깊어보이는 저수지를 끼고 서쪽하늘 저녁놀을 받으며 소나무 숲 깊숙이 있었다. 무슨 종교적 건물같은 커다란 집이 도로변에 있는데 주변에는 지나다니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저수지로 내려가는 숨은 듯 좁은 길을 따라 엄청 긴장하며 능으로 접근했다. 한 청년이 거기 꼼짝않고 앉아서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었다.

2010년 12월14일부터 2011년 2월6일까지 경주박물관에서 열린 '황남대총의 신라왕, 왕비와 함께 잠들다' 특별전. 1973-1975년에 발굴된 유물 5만9천점중 5만2천점이 전시됐다. c 이순희
2010년 말 대릉원의 제일 큰 무덤 황남대총 출토유물 5만 수천점이 몽땅 경주박물관의 '황남대총의 신라왕, 왕비와 함께 잠들다' 특별전에 나왔다. '능에서 출토된 본래 모습에 가깝게 보여준다.'고 박물관 측은 말했다. 5세기 눌지왕 혹은 실성왕의 무덤일지 모른다고 하지만 확정적인 것은 아니다.

황남대총 남분출토 왕의 관 머리맡에 들어있던 상자 속의 유물. 은제 갑옷장식, 금동칼, 열십자형 뚜껑장식의 함과 금장신구, 금그릇, 청동그릇 등이 보인다. 왕비의 머리맡에도 이와 비슷하지만 조금 단순한 유물이 든 상자가 놓여있었다. c 이순희

황남대총 남분출토 왕의 유물인 금동고리 자루 칼들. 칼은 금동으로 된것부터 작은 칼이 덧붙은 것, 쇠로 된 것, 왕비의 칼 등 셀수 없이 많았다. 백자루는 본 것 같다. c 이순희

두텁게 녹이 슨채 쌓여있는 쇳덩이들. 무기, 농기구, 철편 등으로 된 이들 엄청난 물량을 접하면서 국가라는 실체가 실감된다. c 이순희
이 전시회는 선택된 물건들 한두개씩 봐오던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경이였다. 말 10여마리 분의 유물, 쇳덩이 뭉치들, 금은그릇, 셀 수 없이 많은 칼이 있고 왕과 왕비가 몸을 뉘인 자리에는 금관과 금허리띠, 자작나무 모자유물 같은 것이 남아있었다. 어떻게 이 유물이 무거운 돌덩이 흙덩이에 파괴되지 않고 1500년간 형체가 무사했는지 무덤구조가 궁금하다.

왕과 왕비 모두 비단벌레 날개와 금동으로 장식한 마구를 갖췄다. 호화옵션을 갖춘 말 자동차 같은 것이었겠다. 순장된 사람들도 있었다. 13명이나 된다는 것을 비공식으로 들었다.

칼과 무기, 쇠로 된 가래 같은 농기구 일체는 왕의 유물 칸에서 나왔다. 두껍게 녹슨 채 쌓여있는 쇳덩이들은 '동북아에서 출토된 최대 물량의 철물'이라고 한다. 나라의 힘은 바로 이들 쇠와 말에서 나왔다. 지금의 미사일 무기 같은 비중이었을 것이다.

여성의 역할은 도대체 어디까지였을까? 왕비의 관은 금관이고 왕의 관은 금동관을 넣었다. 말을 타고 칼을 지닌 신라 왕릉의 여성 유물을 보면 역사책에서 보는 순종적 여인상과는 많이 다른 느낌을 받는다. 설빔인 듯 고운 치마 저고리의 소녀 둘이 왕비의 찬란한 금 마구를 들여다보고 있었다.

한섬 씩은 들어감직한 거대한 토기 항아리. 무거운 흙과 돌더미로 덮인 무덤 안에서 어떻게 안전하게 자리했는지 궁금해진다. c 이순희

왕의 유물인 파란 구슬은 서리서리 몇무더기나 고여있다. 그 앞의 빨갛고 검고 노랗고 푸른색 나는 구슬은 깨알만한 것들이다. c 이순희
무덤 안에는 곡식을 한 섬 이상씩 담아놓았을 것 같은 토기들이 한 길 넘게 창고처럼 나열돼 있고 작은 토기는 수천개가 될 것 같았다. 그들이 먹던 음식이 어떤 것인지도 알 수 있었다. 어떤 관람객이 놀라서 '무덤 안에서 밥을 묵었나!' 했다. '제사 지낸거야.' 라고 옆 사람이 답했다.

뱀처럼 서려있는 구슬 무더기 중에는 깨알보다 잘은 고운 색깔의 구슬도 있었다. 어떻게 이들을 끈으로 꿰었단 말인가. 이 전시회는 이 시대 최고의 전시였다. 2011년 2월 전시회 끝 무렵에는 하루 1만명씩의 관객이 밀려왔다고 했다.

법흥왕릉엔 햇살이 시냇물처럼 맑고 길에는 소나무 숲이 길게 뻗어 있었다. 무덤가의 제비꽃을 보았다. c 이순희
6세기 법흥왕(재위 514-540)릉은 경주 외곽의 논배미를 여러번 돌아 들어간 곳에 있었다. 뿌리를 드러낸 소나무가 첩첩이 뻗어있는데 햇살이 맑은 시냇물 흐르듯 느껴졌다. 오랜 세월이 지나 본래 모습은 분명 아닐 텐데도 능마다 다른 인상을 받는다. 법흥왕릉 가는 소나무 길은 경주풍경을 글로 쓰도록 이끌어 들인 매혹이기도 했다.

"여기에 봄이면 제비꽃이 그렇게 지천으로 피어요. 너무 아름다워서 봄이면 늘 이곳을 와보리라고 맘먹습니다."고 경주 사는 한의사 오소저 씨가 말했다.

경주 낭산 꼭대기에 있는 선덕여왕릉. 여느 왕릉보다 산 정상에 위치해 있는 느낌이 강하다. 여왕은 생전에 자신이 불교의 극락세계인 도리천에 묻힐 것을 예언했다. c 이순희
선덕여왕(재위 632-647)릉은 불교 철학과 천문학적 관측이 겹치는 자리, 낭산 꼭대기에 있었다. 산아래는 웅대한 사천왕사터가 펼쳐지고 문무왕비를 업고 있던 돌거북도 보였다. 무덤자리는 과연 여왕이 예견한 대로 불교철학에 부응해 사천왕이 받드는 도리천(불교에서 말하는 천국)이기도 했다. 사후에까지 신라 국방의 전초기지 사천왕사를 앞세운 여왕의 기개가 드러나 보였다.

놀라운 것은 선덕이 건립한 첨성대에서 수학적인 어떤 선을 산출할 때 만나는 자리가 바로 여왕의 무덤자리를 가리킨다는 한 관측연구였다. 한가한 능길 산책이 고도의 수학 천문학 철학 군사가 어울린 시대사를 관통하는 것이다.

여느 왕릉처럼 굽어진 경주 소나무로 가득한 산속 봉분만 있는 별 특징없는 대지에 여왕이 누워있었다. 기이한 것은 이곳은 나무숲 울창한 숲속으로 꽤 들어온 언덕임에도 불구하고 사방에서 들리는 차소리 등 소음이 그대로 전달되어 다른 능에서 느낀 적막감은 전혀 없다는 사실이었다. 진덕여왕릉은 좀 떨어져 아파트 동네 뒷 숲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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