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오는 5월, 어린이창의력학교가 문을 엽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오는 5월, 어린이창의력학교가 문을 엽니다"

[알림]교장에 홍사종 미래상상연구소 대표

인문학 체험공동체인 인문학습원은 청소년의 상상력과 창의력의 베이스캠프가 될 <주니어인문학습원>을 엽니다. 주니어인문학습원은 오는 5월, 미래상상연구소(소장 홍사종)와 공동으로 어린이창의력학교를 개교합니다. 싱그러운 자연 속에서 신나고 재미있는 갖가지 인문적 체험을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고자 합니다.

교장선생님홍사종 미래상상연구소 대표. 그는 스토리텔링의 권위자로서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 등의 저서와 스토리텔링을 주제로 많은 강연과 세미나 등을 해 오셨습니다.

홍사종 교장선생님의 얘기를 들어봅니다.

상상력이 풍부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비행기를 상상해서 스케치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600년 전. 비행기가 하늘을 날기 시작한 것은 그로부터 500년 후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한 개인의 창조적 상상력이 테크놀로지와 결합해서 현실 속에 구현되는 데에는 수백 년의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한 예로, 누구나 귀향길 고속도로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꿈꾸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만화 같은 상상을 최근 네덜란드 우주항공연구소(NLR)에서는 이미 '스카이자동차'로 개발 상용화의 시동을 걸었습니다.오늘날 첨단기술과 시스템은 어떤 상상이든지 그 시대 안에 구현시킬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누가 먼저 남들보다 창의적인 생각으로 더 깊이 있고, 더 재미있게 상상해서 결실을 만드는가"이며 그것이 곧바로 경쟁력과 연결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도 지금 우리는 상상력과 이야기가 생산의 주요 동력인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IT 첨단기술을 팔아 얻는 부가가치보다 이야기와 상상력이 관련된 산업에서 만들어지는 부가가치가 커진 시대를 사는 우리는 창조적 상상력 자원이야말로 자원없는 나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동력임을 확신합니다.이제 이야기와 상상력의 힘은 문화산업의 영역 밖으로 뛰어넘어 모든 사회생산성에도 적극 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은 물론 정치도, 학교도, FTA로 번뇌하는 농촌도 '상상력'과 '이야기'의 생성 없이 시대의 조류에 발맞추어 나가기 어려운 상황과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시장이 기발한 상상력과 이야기의 힘 앞에서 폭발적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가 먼저 창의적인 생각으로 더 깊이 있고, 더 재미있게 상상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지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라", 이것은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줌으로써, 문제해결의 방법론을 가르치고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이것이 어린이창의력학교를 개교하는 목표이자 이유입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는 "공부는 딱딱하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흥미롭다는 것"을 어린이들이 알게 해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는 멀리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80년 전통의 아름다운 고택과 현대식 시설의 교실, 너무도 아름답고 순수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은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산업 중 하나인 이야기 산업, 창의력과 상상력이 가장 중요한 핵심능력인 사회, 이런 사회를 이끌어갈 아이들에게 아주 소중하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은 학원 강의나 여타 교육프로그램과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어린이 교육프로그램이라 자부하며, 아이들이 자라가며 가장 소중한 인생의 지혜를 배우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어린이 창의력의 베이스캠프인 학교 전경(옥란재)ⓒ어린이창의력학교

어린이창의력학교에는 그 안에 여러 학교가 있고 또 전문가 선생님들이 함께 합니다.

<손가락그림학교>를 맡은 김병종 선생님은 서울대 미대 교수(전 미대학장)이며 저명한 화가입니다. 또 이름난 문필가입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 20여회의 개인전을 가졌고,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합니다.

섬진강 시인으로 유명한 김용택 선생님<동시학교>를 엽니다. 전 덕치초등학교 교사로서 섬진강을 배경으로 많은 작품을 썼으며 <섬진강> <사람들은 왜 모를까> 등 작품집이 있습니다.

'나무박사' 정헌관 선생님<숲이야기학교>를 맡았습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특용수연구실장, 임업분야 국가기술 전문위원인 그는 <숲엔 왜 가냐 물었더니> <특용수종재배기술> 등 많은 저서를 냈으며 여러 신문에 숲이야기를 연재했습니다.

방승환 선생님<타악리듬학교>를 엽니다. 전통타악연구소 소장이며 인간문화재인 그는 초등학교 때 풍물을 시작한 후, 30여 년간 우리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풍물뿐 아니라 예술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기를 갖추고 국립국악원연주단과 서울시립무용단에서 활동해온 예술인입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훨훨 나래를 펼칠 경기도 화성시 바닷가의 아름다운 공간 '옥란재'에서 열리며, 매월 넷째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됩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는 5월 22일(토요일) 개교하며 6월 26일 두 번째 학교를 엽니다.

▲상상력과 창의력은 어린이의 앞날에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어린이창의력학교

개교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0 학교 도착
10:00-11:50 김병종 선생님의 <손가락그림학교>
서울대 미대 교수로 재직중인 화가 김병종 교수와 함께 손가락을 사용한 그림 그리기 시간. 그림 그리기라는 문화예술적 활동을 손가락이라는 감각적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그려보는 동안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표현에 대한 새로운 발상과 사 고를 가능케 하며 새로운 표현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사이에 상상력와 창의 력을 도출해내는 훈련이 가능. 또 신체의 일부분을 도구로 사용함으로써 현재 각 광받고 있는 MQ(Motor Quotient)의 훈련이 되기도 함.
(6월엔 김용택 선생님<동시학교>가 열립니다)
12:00-13:00 점심식사
13:00-14:50 홍사종 선생님의 <이야기논술학교>

스토리텔링 분야의 선구자이자 개척자로 평가받는 홍사종 미래상상연구소 대표가 지도하는 이야기논술 시간으로, 이야기가 갖는 상상력의 중요성을 알기 쉽고 직 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함. 어린이에게 다양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문제의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재미있게 쓰고 말하는 방법을 배움.
(6월엔 정헌관 선생님<숲이야기학교>가 열립니다)
15:00-17:50 방승환 선생님의 <타악리듬학교>
전통타악연구소 방승환 소장(인간문화재)과 함께 자연 속에서 구할 수 있는 소재 (대나무, 나뭇가지, 박 등)를 가지고 재미있는 어린이 난타 앙상블을 만들어 보는 시간. 난타 앙상블을 만들어 내는 시간을 통해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팀워크를 배양하고 협동과 조화를 배워나감.
(6월엔 교육연극전문배우 선생님<연극놀이학교>가 열립니다)
15:10-16:00 전통놀이(팽이치기, 연날리기, 투호 등)
18:00-18:20 소감발표, 친교
18:20 하교


어린이창의력학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비는 13만원입니다(학부모 동행도 가능하며 별도로 정한 참가비가 있음). 서울 출발은 5월 22일 오전 9시이며 잠실종합운동장역 1번 출구 앞 버스(<어린이창의력학교> 표시차량)로 등교합니다.

어린이창의력학교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방법은 미래상상연구소 홈피 www.meeraess.com 을 이용해주시고, 문의는 전화 02-734-1233번, 이메일 dohyun94@hanmail.net 로 해주세요.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