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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 폰 트리에 <앤티크리스트>, 칸영화제에서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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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 폰 트리에 <앤티크리스트>, 칸영화제에서 논란

[Film Festival] 두기봉, 봉준호 등 아시아 감독들 신작도 큰 관심받아

라스 폰 트리에가 또다시 칸국제영화제를 발칵 뒤집어놓았다.

<백치><도그빌><만덜레이><어둠 속의 댄서> 등 새로운 작품을 내놓을 때마다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켜 온 덴마크의 악명높은 감독 라스 폰 트리에가 이번에는 제목부터 도발적인 <앤티크리스트(Anti Christ)>란 영화로 칸국제영화제의 뉴스메이커가 됐다. AP 등 외신들은 17일 밤 이 작품의 공식시사회 때 눈앞에 펼쳐진 영상을 도저히 믿지 못하겠다는 듯한 한숨소리와 웃음, 박수와 야유가 동시에 터져나왔다고 전했다. 시사회 때 객석에서 즉각적인 반응이 나오기로 유명한 칸국제영화제이지만 이같은 소란스런 분위기는 근래들어 매우 이례적이었다는 것.

<앤티크리스트>에는 미국 영화배우 윌렘 데포와 프랑스 여배우 샤를로트 갱스부르가 익명의 부부로 등장한다. 데포가 맡은 역할은 심리 상담가이다. 영화는 이들 부부의 유일한 자식이 사고로 숨지는 순간을 보여주는 슬로모션 흑백영상으로 시작된다.

▲ 올해 칸영화제를 발칵 뒤집어 놓은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신작 <앤티크리스트>의 한 장면. 윌렘 데포와 샬롯 갱스부르가 주연을 맡아 아들을 잃은 뒤 사도-마조히즘으로 물들어가는 관계를 적나라하게 그려냈다.

사뭇 우아하고 서정적인 분위기에서 시작된 영화는 도입부가 지나면 그야말로 지옥도를 펼쳐보인다. 남편은 아이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며 약물중독에 빠진 아내를 직접 치료하기 위해 당분간 외딴 오두막에서 지내기로 하는데, 이때부터 두 부부의 상상초월 행각이 등장한다. 특히 아내는 성적으로 사도 마조히스트로 변해버리고, 자신과 남편의 육체를 칼로 난도질하는 것. 외신들에 따르면, 영화는 이 부부의 성적 행태를 노골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 스스로뿐만 아니라 서로의 육체, 특히 성기를 자해하는 장면을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 영화에 대해 일부 평론가와 언론인들은 "어떻게 경쟁부문에 포함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격앙된 반응을 낸 반면, 또 일부 평론가들은 라스 폰 트리에 영화답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고 AP 등은 전했다. 폰 트리에는 시사 후 기자회견에서 "(내 영화에 대해) 어떤 변명도 하지 않겠다. 다만 확실한 것은 <앤티크리스트>가 내 영화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이란 확신을 가지고 있는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칸국제영화제에서 현실에 대한 어두운 비전을 담아낸 아시아 감독들의 영화가 관심을 끌고 있다. 박찬욱 감독의 <박쥐>, 필리핀 브릴리안테 멘도자 감독의 <키나타이(학살)>, 수많은 액션영화로 잘 알려진 홍콩 두기봉 감독의 <복수>가 대표적. <키나타이>는 한 창녀가 부패한 경찰관들에 의해 성폭행 당한 후 시신마저 토막나 유기되는 과정을 다룬 작품이다. 영화는 한 젋은 경찰관이 행복한 결혼식을 올리는 장면으로 시작해 끔찍한 범죄로 마무리된다. 멘도자 감독은 이 영화가 실화는 아니지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담았다는 말로, 필리핀 사회의 부패와 범죄를 고발하려 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돼 관심을 받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신작 <마더>의 한 장면.

<복수>는 프랑스의 전설적인 팝가수 자니 할리데이가 가족을 살해한 범인을 찾아 복수한다는 내용이다. 서부영화의 고전적인 틀을 21세기로 옮겨온 듯한 이 작품에 대해 두기봉 감독은 샘 페킨파의 스타일을 재해석하려 했음을 밝힌 바 있다. 이밖에 봉준호 감독의 <마더> 역시 살인사건을 소재로 한국사회의 내재적 폭력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20편중 17일 현재까지 공개된 작품은 1/3 정도. 이중 19세기 영국 시인 존 키츠와 패니 브라운의 사랑을 그린 제인 캠피언 감독의 <브라이트 스타>가 가장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의 평론가 케네스 튜란은 "내가 기억하는 한 가장 심오하게 감동적인 로맨스 영화"라고 극찬하기까지 했다. <박쥐>와 이안 감독의 <테이킹 우드스탁>은 다소 양분된 평가를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주목할만 시선' 부문의 <마더>에 대해 미국 영화업계지 버라이어티는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박쥐>를 제치고 <마더>가 출품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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