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퀀텀 영어와 학습 집중력을 높이는 음악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퀀텀 영어와 학습 집중력을 높이는 음악

양영근의 퀀텀 영어 〈14〉

영어 초가속 암시 학습법
퀀텀 영어: 초가속 암시학습은 뇌가 아닌 마음(Not Brain But Mind)을 교육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음 챙김(mindfulness)이 중요한 것이고, 학습자의 심리적 상태를 안정시켜 영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주거나 강압에 의한 수동적 태도를 취하도록 하는 학습 방식을 지양한다. 학습자가 의식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마음의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 그의 뇌 기능은 활성화된다. 따라서 영어를 비롯한 모든 교육은 뇌를 위한 교육이 아니라 마음을 위한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이며, 보스턴 의과대학의 신경학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박사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 중에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이 언급되고 있는 것도 음악 자체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며, 특히 퀀텀 영어에서는 학습자의 기억 항진(hypermnesia) 능력을 강화시켜 교육효과를 극대화 시켜 주기 때문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1990년대 '모차르트 효과' 실험에 쓰였던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K.448'을 들으면 공간 추론 능력이 좋아진다는 결과를 캘리포니아 대학의 뇌 이론과 소립자 이론 연구가인 고든 쇼(Gordon Shaw) 교수가 1993년 네이처에 발표했다는 것이다. 즉 인간 지능과 모차르트의 음악의 상관성에 대한 것인데, 사실 고든 교수 본인은 자신의 연구 발표에서 모차르트 음악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확실한 주장을 피력하지 않았고 또 대학생들을 세 그룹으로 나눠서 실험한 결과 음악을 들은 그룹의 IQ가 8~9 정도 높아졌지만 그 효과는 오래 가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여기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의미로든 음악과 학습 효율간의 연관성은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단지 고든 쇼 교수가 그 음악을 어떤 방식으로 학습 실험에 적용했는지에 대한 방법론에 의문이 든다. 무조건 앞서 언급한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는다고 모든 학습자의 지능이 무조건 다 좋아진다는 주장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문제는 수업 과정의 언제, 어떻게, 누구의 어떤 음악을 사용하는 지 여부가 중요하다. 퀀텀 영어: 초가속 암시학습 교실에서는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K.448' 외에도 피아노 협주곡 23번 K.488도 역시 두뇌 회전에 도움을 주는 음악으로 선별한다. 이 곡들은 영어 문장의 장기 기억보존(Memory Saving)과 '영어 의식의 확장'을 유도하고 학습 효율을 가속시키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학습자에게 다채로운 멜로디와 리듬이 서로 예술적인 조화를 이루는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습자로 하여금 균형 잡힌 감정을 갖게 하는 동시에 정신의 집중을 할 수 있도록 교실에서 사용할 음악은 뇌 전체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빠르거나 경쾌한 음악이어야 하며, 그 멜로디와 리듬이 변할 때마다 모든 감정의 자극을 마음에 주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도 학습자로 하여금 최면 상태나 졸음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

퀀텀 영어: 초가속 암시학습 교실에서는 학습 효율의 가속을 위해 각 단계별로 다른 음악을 사용하고 있다. 이 때 어떻게, 누구의 어떤 음악을 사용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철저히 퀀텀 영어: 초가속 암시학습 교수법에 의해 음악을 적용하도록 해야 한다. 개론적으로 그 첫 단계의 음악은 입문 음악(Introductory Music)이다. 학습자들이 교실에 들어오게 되면 교사는 수업을 시작하기 전 뇌 기능을 활성화는 고주파 음악을 들려주어 학습자들의 긴장을 풀어준다.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하기에 가장 좋은 심리적 최적 상태를 이끌어내어 잡념을 감소시키도록 해 학습자가 순간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액티브 세션 (Active Session) 음악과 패시브 세션(Passive Session) 음악의 단계로 넘어간다. 그리고 수업 중간에 학습자들과 함께 부르는 영어 노래를 선별하여 수업에 이용한다.

퀀텀 영어: 초가속 암시학습 매뉴얼에 따른 학습의욕 고취와 학습 효율을 높이는 고전 음악 선별 목록을 몇 가지만 예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J. S. Bach
Fantasia for Organ in G Major BWV 572
Fantasia in C Minor BWV 562

J. Haydn
Concerto No. 1 in C Major for Violin and Orchestra
Allegro moderato (9:30)
Adagio (4:40)
Finale (4:10)

G. F. Handel
Concerto for Organ and Orchestra in B-flat Major, Op. 7, No. 6

A. Corelli
Concerti Grossi, Op. 6, Nos. 4, 10, 11, 12

L. van Beethoven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 5 in B-flat Major, Op. 73
Allegro (19:30)
Adagio un poco mosso (8:00)
Rondo. Allegro (10:40)

J. Brahms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D Major, Op. 77
Allegro non troppo (22:05)
Adagio (9:25)
Allegro giocoso, ma non troppo vivace (8:05)

F. Couperin
Sonatas for Harpsichord:
"Le Parnasse" ("Apotheosis of Corelli")
"L'Astree"

W. A. Mozart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A Major No. 5 KV 219
Allegro aperto (9:35) 10'44
Adagio (11:05) 10'58
Rondeau. Tempo di Menuetto (9:50) 9'24

A. Vivaldi
The Four Seasons, Op. 8
Spring
Summer
Autumn
Winter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