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세상살이가 내 맘 같지 않더라고요. 바른 소리를 하면, 선생님과 친구들이 모두 "나서지 마라"고 합니다. 제 생각, 제 관점, 제 의견을 말하는 것조차 망설이게 되더라고요. 걸음을 뗀 순간부터 두 주먹 불끈 쥔 것 말고는 없는데 말이죠.
'황우석 사태'가 그랬습니다. 모두가 'YES'라고 할 때 'NO'라고 말했다가 왕따가 될 뻔했죠. 어디 이뿐입니까. '한미 FTA'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얘기했다가 정부로부터 광고 협박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어휴, 우리 사회 '갑'인 삼성·현대 등과 겪은 일은 말로 다 못합니다. 그렇다고 노동자와 약자에 대한 시각이 늘 칭찬받았던 것은 아닙니다. 반성할 점도 분명히 있죠. 그러나 정치권에는 한결같이 각을 세웠습니다. 그 덕에 박수 좀 받았습니다.
이렇게 말하고 나니, 순탄한 삶은 아니었네요. 사실 앞날이 더 걱정인데 말이죠.
그래서 큰 맘 먹고 결심했습니다. 자본과 권력에 얽매이지 않는 '협동조합'으로 전환하자고, 기존 질서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만들어 보자고. 프레시안이 인터넷 언론의 새 역사를 썼듯 이번에는 과감한 체제 변화로 '언론 협동조합'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자고….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 열 두 살 됐으니, 모험 한 번 해보렵니다.
여러분, 함께해 주실 거죠?
참, 대한민국 최고의 만화가들도 프레시안 협동조합에 기꺼이 동참하겠다며 만평을 보내왔습니다. 최규석, 서상균, 고경일, 굽시니스트, 최호철, 하재욱, 서민호, 김용민, 최인수, 윤태호 화백 고맙습니다. 복 받으실 거에요.
"프레시안의 목소리, 키우고 싶습니까?"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습지생태보고서> 등을 펴낸 만화계의 아이돌 최규석 화백이 언론 협동조합으로 거듭난 프레시안에 만평을 보냈다.
만평에는 '고위 인사 성 추문' '반도체 노동자들의 죽음' 등 우리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담겨 있다. 그러나 뉴스는 낯 뜨거운 상업광고에 이내 빛이 바랜다. 최 화백은 독자들에게 묻는다. "그의 목소리, 키우고 싶습니까?"
"특유의 관점" 때문에 프레시안을 자주 본다는 최 화백은 기사 주변 광고를 지적하며 "협동조합 전환이 이런 점을 개선하는 해결책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꼭 성공해서 독립 언론으로 거듭나길 기원한다"며 힘을 보탰다.
(최규석 화백과의 인터뷰는 지난 4일 전화로 진행됐으며, 박정열 인턴기자가 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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