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같이 먹고 살자는데 웬 더티 머니~"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같이 먹고 살자는데 웬 더티 머니~"

무상급식 주민투표 '패러디' BEST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느끼는 건데, 무상급식 주민투표 홍보가 과도하게 많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총비용 182억 원을 초과하는 거 아닌지"(@soon_on)

서울시의 과도한 무상급식 주민투표 독려가 오히려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서울시는 주민투표 청구대상 서명지 원안을 바꿔가면서까지 개표기준 투표율 33.3%를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주민투표 청구대상 서명지 원안은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묻는 것이었지만, 서울시는 이를 '소득 하위 50%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까지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안'과 '소득구분 없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는 2011년부터 중학교는 2012년부터 전면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안' 중 택일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 24일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앞두고 최근 트위터에 등장한 무상급식 찬반 투표 반대 포스터

그러나 무상급식 주민투표 시행 자체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투표를 하지 말라'며 소극적으로 방어하고 있는 상태. 직접 투표를 하는 주민의 표가 사실상 '무상급식의 단계적 시행'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투표율을 떨어뜨리는 방법 외에 별 뾰족한 대안이 없다.

주민투표를 통해 24일 결론은 나겠지만, '무상급식 전면 반대 서명인부'에 대한 논란이 첨예해 투표 후 제2라운드는 법정에서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시청 앞 1인 시위로 화제를 낳았던 일명 '무상급식녀'가 제시한 오세훈 서울시장과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의 공개토론이 오늘 밤 11시15분 SBS <시사토론>을 통해 8개월 만에 열린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정치적 명운이 달려있는 '무상급식 찬반 주민투표'. 그 동안의 논란 속에 네티즌들이 만들어 놓은 패러디를 다시 모았다.

1. 서울시가 지난 1월, 4억 원을 들여 주요 일간지에 올린 광고다.

▲ '배고픈 아이'에 대한 묘사가 누드로 표현됐을 뿐 아니라, 아이 부모의 동의없이 얼굴과 몸이 합성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됐었다. 이에 네티즌들이 '서울특별시'를 '강남특별시'로 바꿔 오세훈 서울시장 얼굴로 패러디했다.

2. 무상급식 관련 패러디로 인기를 얻었던 '무상급식의 진실을 요구합니다' 온라인 카페 "무진요(http://cafe.naver.com/mujinyo9)"를 통해 확산된 패러디물

▲ 무상급식, 무상보육, 무상의료까지 나오자 영화<황해>를 패러디한 <휑해>, 인기 웹툰 '조삼모사(朝三暮四)'

3. 영화 <300>을 패러디한 <무식300편>과 <인정사정 볼 것 없다>

▲ 영화<300>을 패러디한 <무식 300>의 한 장면

☞<무식 300> http://bit.ly/o4bBVr

☞<인정사정 볼 것 없다>http://bit.ly/nJt7OY

4. 직설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무(상급)식송'

"같이 먹고 살자는 데 왜 그리 개들이 짖어. 악의없이 자라나는 우리 아들, 딸들. 낙인감을 주기 싫어 내가 대신 나서봤어. 한강 르네상스, 서울엔 디자인. 더티 머니(dirty money) 쳐바른다 한들 뭐가 달라다들"

랩 중 나오는 SBS드라마 <대물> 서혜림의 대사가 인상적이다.

"정치하시는 분들은 모두 국민을 위해서 그러신다는데, 국민들은 오히려 이런 모습에 더 상처를 받고 정치 불신만 부추깁니다"

☞<무식송> http://bit.ly/qnkZ71

5. 인터넷 검색어 상위권에 올랐던 일명 '무상급식녀'

▲ 지난 1월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던 '무상급식녀'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