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김해시 "전국체전 주경기장 거듭난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김해시 "전국체전 주경기장 거듭난다"

체전 후 영남권 최고 스포츠문화센터ㆍ시민 문화ㆍ놀이공간 탈바꿈

김해시는 2023년 전국체전 주경기장인 김해종합운동장의 활용계획을 31일 발표했다.

시는 전국체전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이어지는 3개 전국단위 체전을 치른 이후 종합운동장을 영남권 최고 수준의 스포츠문화센터로 조성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체전 이후에도 경남도민체전과 전국 육상경기 선수권 등 대규모 체육대회를 유치해 전국 14대 대도시로서 위상을 확립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날 경남도민체육대회때의 김해운동장 모습. ⓒ프레시안(조민규)
또 생활체육의 거점공간으로서 실내외 클라이밍장·피트니스케어센터·에어로빅·탁구장·당구장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체육시설을 설치한다.

특히 피트니스케어센터는 체력측정과 생활패턴 분석으로 맞춤형 운동처방을 제공하는 등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프리미엄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보조구장으로 활용될 현 김해운동장은 K리그 최고 수준의 축구전용구장으로 변모한다.

축구경기를 입장객이 보다 가까이서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3000석 정도의 가변형 좌석을 육상트랙에 설치해 김해FC 홈경기와 생활축구리그, 클럽대항전 등 다양하고 주기적인 축구경기를 개최하고 경기가 없는 날에는 물놀이장·어린이날 행사·시민음악회·야외영화관 등 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문화행사장으로 활용한다.

시는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 창출을 위해 타 운동장 사례를 참고해 수익형 임대시설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김해종합운동장과 비슷한 규모인 진주종합경기장은 전국체전 이후 웨딩컨벤션, 체육회 사무실 등으로 활용하여 임대료를 받아 지난해 운영수지상 흑자 경영을 했다.

시는 컨벤션센터·전망대레스토랑·임대락카룸·판매시설 등 다양한 수익시설을 설치하고 임대 리모델링 비용은 전액 임차인이 부담하도록 한다.

아울러 김해시 실업팀 선수들이 운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숙소와 훈련장을 종합운동장 내에 둬 실업팀 운영비도 절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에너지 사용료를 30% 이상 절감하고 건립 초기 단계부터 사후 활용을 고려한 시설 배치 계획을 수립하여 종합운동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임대 수익 등을 통해 마련해 종합운동장이 체전 이후 세금 먹는 하마로 전락하는 일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시민들의 건강과 여가를 책임지는 공간으로도 활용한다.

시는 미세먼지로 야외활동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고려해 실내 문화·놀이공간을 대폭 마련한다.

4차산업 핵심기술인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을 활용한 e-스포츠체험관 ▲키즈카페 ▲북카페 등 다양한 놀이·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또 예체능 ▲인성교육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유소년 축구클럽 ▲김해시 체육인 명예의 전당 등 폭넓은 문화센터와 스포츠 아카데미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소한의 재원 투자로 공간 활용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며 "시대 트렌드에 맞는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을 통해 체육·문화·여가·상업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복합체육공간의 랜드마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종합운동장은 2020년 5월에 착공해 2023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지상 3층, 연면적 5만3555m2, 1만5000여 명의 관람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된다.

2023년 10월 전국체전을 시작으로 2024년 5월 전국소년체전, 2025년 4월 전국생활대축전 등 전국 규모의 체육행사가 잇따라 열린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